한글에서 수식 글자 크기를 한꺼번에 변경하는 방법한글에서 수식 글자 크기를 한꺼번에 변경하는 방법

Posted at 2007. 7. 6. 07:37 | Posted in 한글 강좌_팁

한글 2005에서 수식 크기를 한꺼번에 변경하기

한글 2007에서는 수식 편집기에서 글자 크기와 색상을 한꺼번에 변경하는 기능이 있어  문서 전체에 있는 수식을 쉽게 고칠 수 있다.

관련 글 : 수식 크기와 색상 한꺼번에 변경하기

하지만 한글 2005에서는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수식을 변경하려면 수식을 하나씩 찾아 수식 크기를 바꾸어 주어야 한다.  이럴 때 유용한게 매크로 기능이다.

한글 2005부터 스크립트 매크로 기능이 들어가 있는데 이 매크로 기능을 이용하면 쉽게 해결이 가능하다.

오늘은 일이 있어 간단하게 바꾸는 방법만을 소개하고 다음 번에 시간이 나면 왜 그렇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을 하기로 한다.

한글 2005가 없어 한글 2007로 설명하지만 방법은 같다.

1.  [입력-도구-스크립트 매크로 실행]을 한다.
2. 불러오기를 실행하여 첨부한 매크로를 불러온다. (이미 있는 곳에서 불러오기를 하면 이전 것을 지울 건지 물어보는데 이전 것을 지운다. 아니면 처음부터 아무 내용도 없는 곳에서 불러오기를 한다.)

매크로 파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불러오기를 하면 아래 그림처럼 매크로가 추가가 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수식 크기를 변경해야 하므로 [코드 편집]을 누른다.
5. 아래 그림과 같이 나오는데 BaseUnit = PointToHwpUnit(20.0);이 크기를 지정하는 부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식 글자 크기가 20인데 적당한 크기로 지정하고 저장단추를 누른다.

6. 수식 글자 크기를 지정했으면 하단의 반복 회수를 정한다. 100개의 수식이 있다면 100을 적고 [실행]하면 된다.



관련 글 : 수식 크기와 색상 한꺼번에 변경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