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식 크기와 색상 한꺼번에 바꾸기수식 크기와 색상 한꺼번에 바꾸기

Posted at 2007. 1. 9. 16:55 | Posted in 한글 강좌_팁

한글에서 수식을 작성할 수 있는데 한번 수식을 작성하고나면 나중에 편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수식에서 변경할 수 있는 것은 수식 글자의 크기와 글자 색상인데 만일 10 포인트 글자 크기로 작성했는데 그걸 12 포인트로 바꾸어야한다면 모든 수식을 하나씩 클릭해서 글자 크기를 수정해 주어야 했습니다.

한글 2007에서 좀 더 쉽게 수식 크기와 글자를 바꿀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군요. 이 말은 안타깝게도 한글 2005나 한글 2004, 한글 2002에서는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는 말도 됩니다.

한글 2005는 스크립트 매크로를 써야 합니다.
관련 글 : 한글에서 수식 글자 크기를 한꺼번에 변경하는 방법(한글 2005의 경우)

아래와 같이 수식이 있다고 할때 수식을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1. 수식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개체 속성...]을 누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개체 속성이 있는데 수식에서는 수식 탭이 있습니다.
수식 탭을 눌러 보면 글자 모양에 글자 크기와 글자 색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글자 크기를 40으로 글자 색을 빨간 색으로 지정했습니다.

적용 범위가 있는데 선택한 개체만 할 건인지 문서 전체의 개체를 바꿀 것인지 지정합니다.
문서 전체를 변경할 것이므로 문서 전체를 선택하고 [설정]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위에 파란색으로 만들어져 있던 수식들이 한꺼번에 빨간색 40 크기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 글 : 한글에서 수식 글자 크기를 한꺼번에 변경하는 방법(한글 2005의 경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