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에서 표의 행과 열을 잘못 만들었을 때 행열 바꾸기한글에서 표의 행과 열을 잘못 만들었을 때 행열 바꾸기

Posted at 2013. 1. 15. 14:27 | Posted in 한글 강좌_팁

우리나라에서 만든 문서를 살펴보면 표가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글로만 표시하는 것보다 표로 만들어서 보면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어서겠지요.  


저도 문서를 만들 때 표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런데 가끔 표를 다 만들고나면 흔한 실수 1가지를 할 때가 있습니다. 약간만 신경쓰면 되는 일인데 미처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가 작업이 다 끝난 후에 발견하는 실수인데 표의 행과 열을 바꾸어 입력한 경우입니다. 



아래와 같은 표를 만들었다고 합시다. 


한글에서 표의 행과 열 바꾸기한글에서 표의 행과 열 바꾸기




분기별 매출액인데 행으로는 도시 이름이, 열로는 분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만들어야하는 표는 행으로 분기가, 열로는 도시 이름이 기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럴 때 어떻게해야할까요?  표가 5*5 간단한 표라 다시 만들면 금방 다시 만들 수 있는 표입니다. 하지만 표의 행이나 열의 개수가 많은 아주 큰 표라면 다시 만들려면 아주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표의 행과 열이 바뀌었을 땐 표 뒤집기를 이용해 보세요.



한글에는 표의 행과 열을 바꿀 수 있는 표 뒤집기 기능이 있습니다. 행과 열을 바꿀 뿐만 아니라 위,아래를 바꾸거나 좌,우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1. 표 안에 커서가 있는 상태에서 표 > 표 뒤집기를 실행합니다.




2. 표 뒤집기 항목에서 줄/칸 뒤집기를 선택합니다.





3. 표가 뒤집힙니다. 그런데 표가 뒤집혔으나 셀의 크기는 전 상태로 그대로 있습니다.






5. 셀 블록 설정한 후 표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행과 열이 바뀐 원하던 모양이 만들어졌습니다.




실수로 한글에서 만든 표의 행과 열이 바뀌었을 땐 표 뒤집기 기능을 이용하면 쉽게 행과 열을 바꿀 수 있습니다.  


문서를 다 만들고 검토하다가 행과 열이 바뀐 경우를 만났을 때 이젠 새로 만들지 말고 표 뒤집기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