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도 한글을 편집할 수 있는 아이폰용 한글이 나왔습니다.아이폰에서도 한글을 편집할 수 있는 아이폰용 한글이 나왔습니다.

Posted at 2012. 5. 15. 16:26 | Posted in 모바일 한글

얼마 전에 아이패드용 한글 편집기가 출시되었다는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아이폰에서는 한글 문서를 볼 수만 있었고  문서를 새로 만들거나 만들어진 문서를 편집할 수가 없었지요. 드디어 오늘 아이폰에서도 한글 문서를 만들고 편집할 수 있는 한글 편집기가 등록되었습니다. 유니버설 앱으로 나와 아이폰에서 구매하면 아이패드에서도 쓸 수 있고 반대로 아이패드에서 구매하면 아이폰에서도 쓸 수가 있습니다.


아이패드와 아이폰의 화면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기능은 동일하지만 UI는 조금 다릅니다.  아무래도 아이폰은 화면 크기가 작기 때문에 아이패드와 동일하게 만들면 누르기가 불편하지요.









유니버설 앱으로 나오면서 기능 또한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가장 반가운 것이 자동 저장이네요. 


아무래도 PC용 한글은 개발한지도 오래되어 안정화가 되어 있고,  하드웨어 사양(특히 메모리)도 PC가 높아 안정적으로 동작한데 비해 아이패드용 한글은 이제 개발 초기라 안정화 작업을 조금씩 더 해야하고, 메모리도 적다보니 메모리 부족 현상도 PC용에 비해 일어날 가능성이 아무래도 높습니다.  특히나 아이패드 1이나 3GS와 같이 메모리가 적은 기계에서는 그럴 가능성이 더 높죠.  


문서 작성할 때 가장 당황스러울 때가 작업한 문서를 정전이나 프로그램 비정상 종료로 잃어버리는 경우입니다.  PC용 한글에서는 자동 저장 기능이 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하면서 자동 저장 기능이 들어갔습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문서를 작성하다 일정 시간이 되면 자동 저장이 되고  프로그램이 비정상되면 위 그림처럼 자동 저장된 파일을 불러와 프로그램이 죽더라도 문서는 최대한 보호해 줍니다. 


다음으로 반가운게 WabDav에서 바로 문서를 불러오고 저장하는 기능이네요.  이전 버전에서는 Dropbox 등에서 문서를 불러올 수 있었지만 저장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하면서는 Dropbox에서 불러온 후 바로 저장할 수가 있네요.





새로 추가된 한글 업데이트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iPhone 지원

2. 웹 폴더 업로드 지원

- 웹 폴더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을 열어 바로 편집하는 경우, 저장할 때 업로드 가능

3. ‘Command + 방향키’ 단축키 지원

- ‘Command + 왼쪽 방향키’: 문단 가장 앞으로 이동

- ‘Command + 오른쪽 방향키’: 문단 맨 뒤로 이동

4. 문의하기 기능 추가

- 제품 기능 문의 또는 제안을 프로그램에서 바로 메일로 보낼 수 있도록 기능 추가

5. [도구] 메뉴에 다양한 기능 추가

- 쪽 이동

- 문서 정보 보기

- 기본 설정: 자동 저장, 쪽 윤곽 등 문서 설정

6. 기타 버그 수정


지금 출시 기념으로 6/23일까지 할인 판매합니다. 


http://goo.gl/WDjCx


iOS용 한글 편집기를 구매하시려면 지금 구매하는 게 조금이나마 금액을 줄일 수 있지 안을까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