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에서 자동으로 서식 입력하기한글에서 자동으로 서식 입력하기

Posted at 2011. 6. 28. 15:19 | Posted in 블로그 이력

한글에서 글자를 입력할 때 자동으로 서식을 설정해 주는 기능이 한글 2010 SE에서 추가되었습니다.  MS 워드에도 있는 기능인데 자동으로 교정을 해 주므로 좋아하는 분이 있는가하면, 원하지 않는데 변해서 싫어하실 분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무슨 기능인지 하나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대한민국”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르면

“● 대한민국”으로 글자가 바뀌고, 글머리표가 달립니다.


글머리표를 달고 싶었는데 달지 못했던 분들은 자동으로 변하니 쓸모가 있을 것이고, *을 입력하려했던 분은 불편하게도 생각할 수 있겠지요.


기본 값으로는 초보자들을 위한 기능이라 켜져 있습니다.  [도구-빠른 교정-빠른 교정 내용]의 입력할 때 자동 서식에서 끄거나 켤 수 있으니 원하는대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빠른 교정 옵션 대화상자에 “입력할 때 자동 서식”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옵션들을 설명하면

① “곧은 따옴표”를 “둥근 따옴표”로

한글 입력할 때 " '을 입력하면 “‘ 형태로 바꾸어 줍니다.


② 서수(1st)에 위 첨자 적용

숫자와 이웃한 영문 1st, 2nd, 3rd를 입력하면 1st 2nd 3rd 형태로 바꿉니다.


③ 하이픈(-)을 대시(-)

이중 하이픈(--)을 긴 대시(—)로 바꾸고, 앞뒤에 공백이 있는 단일 하이픈(-)을 짧은 대시(–)로 바꿉니다.


④ 괄호 짝 맞추기

동일 문단의 괄호 짝을 맞춥니다. 예를들어 같은 문단에 “{”을 입력하고 “)”을 입력하면  “}”으로 입력해 줍니다.


⑤ 인터넷과 네트워크 경로를 하이퍼링크로 설정

입력된 인터넷 주소, 네트워크 경로 및 전자 메일 주소를 하이퍼링크로 바꿉니다.


⑥ 자동으로 글머리 기호 넣기

텍스트 줄이 *, - 또는 >로 시작하고 그 뒤에 공백이 있거나 탭이 적용된 경우 글머리 기호를 만든다.


⑦ 자동으로 번호 매기기

 텍스트 줄이 숫자 1로 시작하고 그 뒤에 마침표가 오거나 탭이 적용된 경우 번호 매기기 목록을 만든다.  다음 줄이 다음 번호인 2, 3, 4... 식으로 목록이 옵니다.  끝내려면 아무 내용도 없이 <Enter>를 누르면 됩니다.



⑧ 테두리 선

~, #, *, -, _ 또는 = 문자를 새 줄에 세 번 연속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누르면 선을 그려줍니다. 한번씩 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