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나 일어 윈도 XP에서 한글이나 한글타자 설치하여 사용하기영어나 일어 윈도 XP에서 한글이나 한글타자 설치하여 사용하기

Posted at 2009. 5. 14. 14:25 | Posted in 한글 강좌_팁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한글 윈도우를 사용하니 한글을 설치하거나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 하지만 한글 윈도우가 아닌 영문 윈도우나 일어 윈도우에서는 한글이 설치되지 않거나 설치하여도 실행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하지만 윈도 설정 상태를 한글 윈도와 같이 설정하면 영문이나 일어 등의 언어에서도 한글을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다.

 

외국에서 한글을 배울 목적으로 한글을 설치하여 사용하는데 한글 말고 빼 놓을 수 없는 프로그램이 한글 타자다. 한글 타자도 역시 영문이나 일어 등 다른 나라 언어에서는 설치되지 않고 실행되지 않는다.

 

한글 타자 역시 한글과 마찬가지로 언어를 한국어 상태로 바꾸면 사용 가능하다.

 

영문 윈도우 XP나 일어 윈도우 XP 등 한글 이외의 윈도우 XP에서 한글이나 타자 사용하기(XP 뿐만 아니라 윈도 2000도 마찬가지다. 비스타는 한국어 MUI를 설치해야 한다)

 

먼저 윈도우를 한글 언어 상태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1. 시작 -> 제어판 -> 국가별 설정을 실행한다.

 

 

 

2. 국가별 설정의 언어 탭에서 동아시어 언어 팩(Install files for East Asian Languages) 을 체크하고 적용(Apply)을 누른다.

시스템에 없는 파일들을 설치하므로 윈도 XP CD가 필요하다. 사용하고 있는 언어의 Windows XP CD를 넣는다.

아래 그림에는 이미 설치한 상태이기 때문에 비활성화되어 체크할 수 없는 상태이나 설치하기 전이라면 그 위의 것처럼 체크할 수 있게 나와 있다. nstall files for East Asian Languages는 반드시 체크해야 하지만 위의 것은 체크하지 않아도 된다.

 

 

윈도우를 재시작한다.

 

3. 고급 탭에서 언어를 Korea로 변경한다. 이게 언어 설정의 마지막 단계다.

모든 사용자에게 하라면 제일 하단의 Apply All...를 체크하고 Apply를 누른다.

 

 

역시 윈도우를 재시작한다.

 

 

영문(영어) XP나 일어 XP에서 한글이나 한글타자 설치하기

이제 언어 셋팅이 끝나면 한글을 설치해야 한다. 그런데 바로 설치하면 한글 윈도가 아니라 경고 메시지가 뜨고 설치가 되지 않는다. 한글 윈도가 아닌 경우 영문 설치 프로그램이 떠야하나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럴 때에는 강제로 한글 윈도에서 사용하는 설치 프로그램으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1. CD의 Install 폴더를 클릭하여 Install 폴더로 들어간다.

Install.exe를 실행하면 설치가 진행되지 않을 수 있다.

 

 

2. HOfficek를 누르면 설치가 진행된다.

 

 

설치 후 한글이나 한글타자를 실행하면 아무 문제 없이 실행되고, 사용할 때에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