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소프트업계, 불황에 흔들리지 않는다국산 소프트업계, 불황에 흔들리지 않는다

Posted at 2008.12.03 19:46 | Posted in 신문 기사
국산 소프트업계, 불황에 흔들리지 않는다    
기술경쟁력은 확보, 정부지원 절실, 수출로 내년 경제난국 돌파하겠다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은 전 세계 소프트웨어 시장의 약 1%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외산 솔루션들이 장악하고 있다. 가장 부가가치 높은 전통적인 IT시장임에도 불구하고 국산 소프트업체들이 자리잡기에는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때문에 틈새시장을 뚫고 점차 영역을 확대해온 국내 소프트업체들의 지난한 도전의 역사는 그만큼 의미가 크다.

경기침체 여부를 떠나서 국내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그동안 내수 중심이라는 한계와 함께 영세한 기업 구조, 현실과 동떨어진 소프트웨어산업에 관한 법이나 제도, 소프트웨어 외산 선호 현상, 멀어져가는 정부의 IT 정책 등의 다양한 문제점을 안고 성장해왔다.

이런 고질적인 문제에 사상 최악의 경기 불황이 겹쳐 있지만, 국산 소프트업체들은 올해 평균 35%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 100억대를 돌파한 영림원, 코난 테크놀로지, 토마토, 투비소프트, 티맥스, 한글과컴퓨터, 핸디소프트 등 7개 업체를 대상으로 국내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2008년 매출과 2009년 목표를 들어봤다.

    
 올해 평균 35% 매출 성장 예상
영림원은 2008년 매출이 작년 대비 10% 성장한 120억원으로 설정했으나 실제로는 100억 정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1993년 설립 이래 총 450개의 사이트 중 이탈한 고객이 2건 밖에 없을 정도로 고객의 신임도가 높은 것이 영림원의 성장 비결이라고 관계자는 말했다. 특히 올해는 일본에 사이트를 확보한 것이 매출에 큰 도움이 되었다.

검색시장은 라이선스로는 250억에서 300억, 유지보수와 일부 하드웨어를 포함하면 약 500억 정도의 규모일 것으로 추산된다. 코난 테크놀로지는 2008년 현재 130억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올해 말 140억에서 145억 정도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작년 대비 33% 성장한 수치이다.

기업들의 자료가 방대해지고 검색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검색시장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코난 테크놀로지는 또한 올해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아져 공공, 금융권, 일반 기업에 이르는 전 분야로 사업이 확대된 것도 매출성장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를 걸고 있다.

토마토시스템은 올해 목표인 110억 원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110억을 달성한다면 토마토시스템은 전년대비 69.2%의 성장을 기록한 것이다. 11월 현재 65억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으며 이는 전년 같은 기간 매출 대비 27억, 47% 성장한 것이다.

상반기에 정부, 공공 및 대학 등의 수요 기반으로 시장을 공략했으며, 하반기에는 대학의 SI성 프로젝트 수요를 기반으로 학사기반의 ERP 구축 사업, 보험사 영업지원시스템의 UI/성능 개선 사업 등의 틈새시장을 공략한 결과이다. 그리고 일본 수출건과 대형 학원 쪽에 프로젝트 ‘타임 교육 홀딩스’도 매출 성장에 기여 했다.

틈새시장에서 솔루션 영역 및 수요처도 확대
투비소프트는 142억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11월, 12월의 매출이 더해진다면 올해 목표인 150억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X 인터넷과 RIA 시장이 안정화 되면서 도입이 늘어난 것이 매출 성장의 가장 큰 요인"이라고 관계자는 말했다. 처음에 금융, 이통사를 사이트로 확보하기 시작해 지금은 산업별 구분이 없을 만큼 다양한 산업 군에 도입되어 있다. 올해 공공 분야가 어려웠지만 제조와 서비스 분야에서 커버가 됐다.

티맥스소프트는 2007년의 매출인 852억보다 748억 상승한 1,600억의 매출 목표를 가지고 노력중이다. 고객사 사업추진 시기에 따른 소폭의 조정이 예상되지만 큰 변동 없이 연말까지 목표 달성을 추진해 갈 계획이다.

한글과 컴퓨터는 "2007년 실적 매출 478억, 영업이익 130억, 순이익 130억 달성 성과를 기본으로 2008년 목표 매출을 483억, 영업이익률 30%를 전망하고 있다"며 "특히 영업 이익부문은 2007년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인 전년대비 153%가 늘어난 130억"이라고 전했다.

3분기 매출액 역시 전년 동기 대비 9% 상승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컴은 매출과 이익의 증가원인으로 주력사업인 패키지 소프트웨어 부분 매출의 강화된 영업활동과 새롭게 조직을 정비한 오픈소스SW 사업본부의 매출 신장 때문이라고 밝혔다.

내년 어렵지만 기술력 배가하고 수출시장 도전
국산소프트 업체들에게 올해는 목표달성에 큰 차질이 없지만, 문제는 내년이다. "요즘처럼 불확실성 시대라는 말이 피부로 와 닿는 건 처음인 것 같다"는 한 업체 관계자의 말처럼 2009년은 경기 예상이 어려워 더 큰 문제다. 예측불허의 상황이라 매출 목표와 신규 채용 등의 전략을 세울 수 없다는 것이 답답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업체들은 불확실성 시대일수록 반드시 견실한 IT 투자가 필요하다며 기업 자체적으로 차별화된 기술력을 갖추고 국내 시장 뿐 아니라 해외 시장 확보에도 노력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이를 위해 2009년에도 인력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힌 업체들이 많았다.

국산소프트업체들은 세계 경제가 동반 추락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마다 수익성 확대를 위해 해외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그 중 일본 시장에 대한 기대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영림원과 토마토시스템, 투비소프트, 한글과컴퓨터 등이 일본시장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영림원은 일본 외에도 중국과 연구개발센터가 있는 베트남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토마토시스템은 도서관 시스템과 학사 행정 패키지로, 투비소프트는 파트너십을 통해 일본 진출을 계획 중이다. 코난테크놀로지는 방송 솔루션인 MAM(Multimedia Asset Solution)의 미국과 영국의 레퍼런스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현재 내부적으로 스터디 중이다.

티맥스는 애플리케이션 패키지 소프트웨어로 북미를 비롯한 세계 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한글과컴퓨터는 이미 후지쯔 사와 계약을 맺어 2009년 연간 10만대 이상의 매출이 예상되며 씽크프리와 오픈소스 기반의 솔루션 등을 해외 매출의 성장 동력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국산소프트웨어 업체들의 시장진단과 정책 제안
 
 
열악한 환경속에서도 기반을 다지고 성장을 거듭해온 국산업체들은 지금이야말로 소프트산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지원이 필요한 때라고 말한다. 경제난국에 대한 대응책 마련도 절실하거니와, 무엇보다도 국산소프트업계의 경쟁력이 어느정도 궤도에 올라섰다는 점에서 정부의 정책지원이 적시에 투입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소프트업계의 정부에 대한 요망사항은 대략 다섯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정부가 중소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의견 수렴을 하고 이를 정책에 적극 반영해야 한다. 열악한 중소 소프트웨어 업계의 현실을 감안하지 않고 정책을 전개할 경우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미래는 없을 것이다.

둘째, 올바른 소프트웨어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 올바른 정부의 법·제도 하에서 발주부터 수주-분석-설계-개발-테스트-운영-유지보수에 이르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모니터링 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일회성 정책이 아닌 지속적 개선이 요구된다.

셋째, R&D 및 세제 혜택을 늘려 성장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세계 주요 소프트웨어 기업의 R&D 투자는 매출액 대비 10~20% 수준으로 우리나라 기업의 2~3%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특화된 사업영역 및 솔루션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R&D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넷째, 고급 기술을 갖춘 소프트웨어 인력이 부족이 해결돼야 한다. 컨설팅/ISP, 분석/설계, 개발, 테스트, 운영, 유지보수 등 각 프로젝트 단위 별 임금 차별화 및 발전 전략을 수립하여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원활한 해외사업 진출을 위한 정부 지원 체계의 통합과 정보 체계의 공유 등 현지화에 필요한 IT 네트워크 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국산소프트업체들은 이외에도 기술이 우수한 소프트웨어 기업과 마케팅 및 영업 능력이 뛰어난 기업들 간의 협력 및 M&A도 국내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또 하나의 방법이라고 입을 모았다.
 
 
2009년 소프트업체별 전략

■ 영림원
“내년 1월 버전Ⅴ 출시…불황관리 시장 공략”
영림원은 원가 절감과 경영 혁신을 위한 기업 재고 관리, 불량체크 등은 경기가 좋을 때는 묻힐 수 있지만 경기가 어려울수록 채권 관리, 불량률 관리, 매출 관리, 영업 관리, 사후 매입, 수금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경영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된다며 ERP에 대한 요구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영림원은 내년 1월 출시하는 버전 Ⅴ로 시장을 적극 공략할 예정이다. 버전 Ⅴ는 기존 제품과는 획기적으로 다른 차세대 버전으로 이를 통해 영림원은 외산 ERP를 넘어서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해외 시장으로는 일본 외에도 중국과 연구개발센터가 있는 베트남 시장을 적극 공략할 예정이다. 2009년 영림원의 매출 목표는 130억원에서 150억원 정도이다.

■ 코난테크놀로지
“내년 자동분류기 출시로 시장 지배율 강화”
코난테크놀로지는 2009년 상반기에 코난 자동분류기(KONAN Automatic Clasiifer)를 출시할 예정이다. 코난 자동분류기는 대규모의 문서를 분석하여 사용자가 정한 분류체계로 분류해주는 제품이다.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해 코난테크놀로지는 ‘Konan Digital Inc.’법인을 설립했다. 이를 통해 방송 솔루션인 MAM의 미국과 영국에서의 레퍼런스를 확보할 방침이다.

또한 매년 해외전시회와 NAB 미국 방송 전시회, 네덜란드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다. 각종 멀티미디어 표준과 방송장비에 대한 연동이 중요하므로 멀티미디어 검색 분야를 공략하기 위함이다. 국내 업체와의 협력을 통하여 해외 시장 동반 진출을 추진 중이며, 특히 중국 진출을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스터디중이다. 2009년에는 실질적인 시장 지배율을 강화해 180억원 정도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토마토시스템
“150억 목표, 일본과 중국 시장 공략”
토마토시스템은 2009년 150억원의 매출과 매출대비 20%의 이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력도 30여명 더 채용할 예정이다. 작년에 출시한 엑스리아의 시장지배력을 높이는데 집중하고, 올해 말에 엑스리아 기반의 도서관자동화시스템을 런칭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일본과 중국에서 사업 기회를 갖고자 노력중이다.

일본에서는 숙덕대학교를 비롯한 다수의 대학 레퍼런스를 확보했으며, 세계경기 침체로 수주 가시화 시기가 조정될 가능성도 있지만 100억 원대에 이르는 도서관 시스템의 요구도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다고 한다. 이외에도 학사 행정 패키지를 커스터마이징 하는 사업이 확대될 예정이다. 또한 전문화된 파트너도 발굴할 계획이다.

■ 투비소프트
“기반 제휴와 컨버전스 사업으로 생산성 향상 할 것”
투비소프트는 내년 목표를 정확하게 수립하고 있지 않은 상태지만 160억 원에서 180억 원 정도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매출과 인력을 유지하면서 생산성을 높이는 쪽으로 시장을 공략할 것이다. 엑스플랫폼이 출시된 이후 기반 제휴나 컨버전스 산업에 관한 문의가 많아 시장 상황을 살피며 검토 중이다. 또한 일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채널 확보 중이며 노무라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미국 시장 진출도 모색 중이다.

■ 티맥스소프트
“애플리케이션 차별화와 인프라 솔루션 시장 점유율 높일 것”
티맥스소프트는 장기적으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 세계 패키지 소프트웨어 시장의 50%를 차지하고 있는 북미를 비롯해 해외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개방형 소프트웨어 스택 전략과 애플리케이션 패키지 소프트웨어 공급을 통해 세계 시장을 공략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OS 제품인 티맥스윈도를 내년 상반기에 출시한다.

시스템의 변화 대응력과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프레임(Tmax ProFrame), 프로팩토리(Tmax ProFactory), 프로버스(Tmax ProBus) 등의 기술을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차별화하고, 미들웨어와 데이터베이스 등 인프라 솔루션들의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데 총력을 기울인다는 전략이다.

■ 한글과컴퓨터
“씽크프리와 오픈소스 기반의 솔루션으로 해외 시장 공략”
한글과컴퓨터는 신규 수익모델 발굴을 위해 글로벌 모바일 사업을 공격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씽크프리와 오픈소스 기반의 솔루션 등이 해외 매출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2009년과 2010년경에는 개발 모델을 바탕으로 글로벌 모델과 제휴하는 매출이 생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넷북 버전의 씽크프리 모바일 제품을 발표하여 후지쯔 사와 계약을 맺어 2009년 연간 10만대 이상의 탑재가 예상되는 있는 만큼 씽크프리를 통한 다양한 제휴 및 탑재 로열티로 인한 매출을 내기 위해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2009년에는 정부가 내수시장 활성화를 위해 투자와 지원을 계획하는 만큼 오피스 제품과 그래픽, 보안 등 유통제품군의 라이선스 결합을 통한 제품 경쟁력 확보를 통해 공공, 교육시장에서도 새로운 수익 모델을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 핸디소프트
“수익성 기반의 성장으로 경쟁력 갖출 것”
핸디소프트는 2009년 수익성 기반의 성장을 목표로 보다 경쟁력 있는 사업 구조를 위한 구체안을 마련했다. R&D 부문에서는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한 제품 고도화에 집중하여 우수한 품질의 제품 공급에 우선순위를 둔다는 전략이다. 또한 기존 EKP(기업지식포털) 제품군을 통합한 신 제품군을 개발하고 EKP와 BPM 부문의 차세대 제품의 개발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신 사업모델 발굴을 위해 B2C 관련 시장 진입 및 SMB 시장 확대를 검토하는 등 사업의 다각화를 모색하고 있다. 영업 부문은 협력사 정책을 강화하고 라이선스와 유지보수 정책을 현실화해 내실을 다질 계획이다. 프로젝트 서비스 부문은 서비스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산업별로 프로젝트 전문가를 양성해 투입하고 패키지화된 전략 제품을 기획할 예정이다. 컨설팅 부문은 전문 아웃소싱 업체와 협조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국산소프트웨어 업체들의 시장진단과 정책 제안


열악한 환경속에서도 기반을 다지고 성장을 거듭해온 국산업체들은 지금이야말로 소프트산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지원이 필요한 때라고 말한다. 경제난국에 대한 대응책 마련도 절실하거니와, 무엇보다도 국산소프트업계의 경쟁력이 어느정도 궤도에 올라섰다는 점에서 정부의 정책지원이 적시에 투입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소프트업계의 정부에 대한 요망사항은 대략 다섯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정부가 중소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의견 수렴을 하고 이를 정책에 적극 반영해야 한다. 열악한 중소 소프트웨어 업계의 현실을 감안하지 않고 정책을 전개할 경우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미래는 없을 것이다.

둘째, 올바른 소프트웨어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 올바른 정부의 법·제도 하에서 발주부터 수주-분석-설계-개발-테스트-운영-유지보수에 이르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모니터링 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일회성 정책이 아닌 지속적 개선이 요구된다.

셋째, R&D 및 세제 혜택을 늘려 성장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세계 주요 소프트웨어 기업의 R&D 투자는 매출액 대비 10~20% 수준으로 우리나라 기업의 2~3%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특화된 사업영역 및 솔루션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R&D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넷째, 고급 기술을 갖춘 소프트웨어 인력이 부족이 해결돼야 한다. 컨설팅/ISP, 분석/설계, 개발, 테스트, 운영, 유지보수 등 각 프로젝트 단위 별 임금 차별화 및 발전 전략을 수립하여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원활한 해외사업 진출을 위한 정부 지원 체계의 통합과 정보 체계의 공유 등 현지화에 필요한 IT 네트워크 javascript:; 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국산소프트업체들은 이외에도 기술이 우수한 소프트웨어 기업과 마케팅 및 영업 능력이 뛰어난 기업들 간의 협력 및 M&A도 국내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또 하나의 방법이라고 입을 모았다


출처 : 디지털 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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