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나 그리기 개체 크기가 바뀌지 않게 하려면그림이나 그리기 개체 크기가 바뀌지 않게 하려면

Posted at 2007. 12. 6. 09:08 | Posted in 한글 강좌_팁
한글에서 그림을 삽입하여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은데 마우스 작업을 하다보면 원하지 않았는데 크기가 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오류로 크기가 아니라 사용자가 작업하다가 실수로 변경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걸 방지하기 위해 개체 자체가 선택되지 않게하는 방법도 있지만 특정한 그림만 크기가 고정되게하려면 크기를 고정해 버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이나 그리기 개체를 더블 클릭하면 개체 속성 창이 뜨는데  기본 탭에 보면 "크기 고정"이 있습니다.  개체를 선택하면 개체 주위에 8개의 조절점이 생기는데 이 점을 끌면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기 고정한 경우 마우스를 8개의 조절점에 가져가면 X자 모양으로 마우스 포인터가 변하면서 크기 조절이 안됩니다.

그림 탭으로 이동해도 가로/세로 비율도 바꿀 수 없고 그림 자르기 값도 변경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그림 크기 조절이 안될 때 무엇을 확인해 봐야할지도 짐작이 되죠.  그림 크기를 조절하려고해도 안된다면 그때는 크기 고정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해 이를 없에 주면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