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단보호는 뭐고 외톨이줄 보호는 뭐야?문단보호는 뭐고 외톨이줄 보호는 뭐야?

Posted at 2007. 7. 2. 18:53 | Posted in 한글 가끔 묻는 질문과 답

한글의 문단 모양에는 기본 탭 외에 확장, 탭 설정, 테두리/배경이라는 3가지 탭이 더 있습니다.  확장 탭의 기타에 보면 몇가지 재미있는 이름들이 보입니다.  "외톨이줄 보호", "문단 보호" 등등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재밌는 이름이 외톨이 줄 보호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럼 도움말을 살펴 볼까요?

두 줄 이상으로 이루어진 문단 내용이 쪽 경계선에 걸렸을 때, 같은 문단 내용이 앞쪽(앞 페이지)과 뒤쪽(뒤 페이지)으로 나뉘어 인쇄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이 [문단 보호]입니다.

이에 비하여 두 줄 이상으로 이루어진 문단의 첫 번째 줄이나 마지막 줄이 쪽 경계선에 걸려서 한 줄짜리 문단이 생길 때, 그 문단의 처음이나 끝에서 두 번째 줄을 끌어 와서 한 줄만으로 된 문단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이 [외톨이줄 보호]입니다.

이미 의미는 알고 있는 단어지만 외톨이를 사전에서 찾아보니 다른 짝이 없이 홀로만 있는 사물로 되어 있군요.  또 이런 것도 있고요. (어원)외톨이 : 의지할데 없는 외로운 몸. 마늘 통이나 밤송이 등에 한 톨만 들어 있는 알을 '외톨'이라고 한데서 생겨난 말이다. 흔히 외돌토리 또는 외톨박이라고도 한다.

외톨이줄 보호는 이처럼 두줄 이상으로된 문단에서 혼자 떨어져 외톨이줄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꽤 재밌는 이름이죠. 

확장 기능 중의 기타 항목 중에서 "한 줄로 입력"은 가끔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일반 본문에서는 쓰지 않고 표에서 가끔 쓰는데 이걸 체크하면 모든 내용이 1줄에 나오도록 장평과 자간을 조절해 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