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에서 세로형 글꼴을 쓰는 방법한글에서 세로형 글꼴을 쓰는 방법

Posted at 2007. 1. 20. 21:20 | Posted in 한글 주요 문답
한글 97에서는 세로 쓰기를 지원하지 않아 세로 쓰기를 하려면 세로형 글꼴을 사용하여 비슷한 효과를 냈습니다. 한글 2005나 한글 2007은 세로 쓰기를 지원하기 때문에 세로 쓰기형 글꼴을 쓰지 않아도 세로 쓰기가 됩니다. 특히 한글 2007은 글상자나 표 이외에 본문 자체에서도 세로 쓰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세로 쓰기 용도 이외에도 세로형 글꼴을 쓰기 원하는 경우가 있는데 한글에는 기본으로 세로형 글꼴을 쓰지 않도록 설정되어 세로형 글꼴을 쓸 수 없습니다.

우선 세로형 글꼴이 무엇인지 살펴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글꼴은  -윤체M, 아래는 @-윤체M입니다.  글꼴만 변경한 후 글을 썻는데 아래 것은 글이 시계 반대 방향으로 90도 회전을하였습니다.

세로형 글꼴은 글꼴 이름 앞에 @표시가 붙은 것입니다. 한글을 실행하면 글꼴 이름에 @ 표시된게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한글을 종료합니다.

1)
이제 윈도우 [시작-프로그램(모든 프로그램)]-한글과컴퓨터-한글 2007-한글과컴퓨터 기본 설정]을 실행합니다.
한글 2002에서는 [시작-프로그램(모든 프로그램)]-한글과컴퓨터-한글 2002 기본 설정]을 실행합니다. (한글 2004, 한글 2005도 동일)

2) 다음을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세로형 트루타입 글꼴 사용"이 있는데 체크를 하고 [다음]을 누르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기본 설정이 끝나고 한글을 다시 실행합니다.

4)
한글의 서식 도구 상자의 글꼴을 펼치면 아래 그림처럼 @표시가 붙은 글꼴이 추가로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표시가 안나오게하려면 위의 2)에서 해제를 하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