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사무실 필수품 `오피스` u시대 살림꾼[기사] 사무실 필수품 `오피스` u시대 살림꾼

Posted at 2007.01.19 09:42 | Posted in 한글 소식_정보_관련 글

사무실 필수품 `오피스` u시대 살림꾼

출처 : 디지털 타임즈

더 쉽게… 어디서나…

작업단계 줄여 사용자 배려
개인문서 관리 획기적 변화
데스크톱ㆍ웹 오피스로 발전

사무직 직장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오피스 프로그램이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화의 방향은 사용자의 편의성 극대화와 기업의 생산성 향상이다. 특히 최근 MS와 한글과컴퓨터 모두 신제품을 내놓는 가하면 웹오피스 등 새로운 개념의 제품이 등장해 이용자들은 선택을 놓고 즐거운 고민에 빠지게 됐다.

◇쉽게, 더 쉽게=4년 간의 긴 개발기간을 거쳐 이달 말 출시되는 마이크로소프트 `2007 오피스 시스템'의 모토 중 하나는 `쉽게'다. 이를 위해 10여 년 된 `오피스 95'의 틀을 과감히 탈피해 풀다운 방식의 메뉴와 툴바를 `리본'이라는 새 인터페이스로 대체했다.

리본은 사용자가 해야 할 작업과 가장 연관성 있는 기능을 보여줘 원하는 기능을 쉽게 찾을 수 있고 갤러리와 미리보기 기능이 마우스 작업단계를 크게 줄여준다. 그동안 문서의 서식이나 페이지 레이아웃을 지정하려면 툴바에서 메뉴를 찾아 선택하고 대화상자를 통해 여러 옵션을 지정해야 했다. 하지만, 2007 오피스 시스템은 템플릿을 제공해 옵션 설정 부담 없이 눈으로 보고 선택하면 되고, 문서 편집이나 서식, 레이아웃 적용 결과도 미리 볼 수 있다.

사무용 프로그램 교육업체인 오피스튜터의 전경수 사장은 "기존 제품의 업그레이드가 아닌, 전혀 다른 신제품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며 "기존 방식에 익숙한 사용자들은 당황할 수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기존 방식에 비해 편하다는 것이 강사들의 의견"라고 말했다.

◇언제 어디서나=한글과컴퓨터의 `한글과컴퓨터 오피스 2007'은 유비쿼터스 시대를 겨냥한 `UDS(Ubiquitous Document Service)' 기능이 특징이다. 작업한 문서를 원본 모양 그대로 휴대전화로 보낼 수 있다. 용량을 최대 1/20까지 압축해 대용량의 문서도 한 번에 송부할 수 있고, 수신한 문서는 10~250%까지 확대, 축소할 수 있다. 또 본문을 검색해 찾은 문서를 형광펜으로 표시하는 `모두 찾기' 기능, 영문ㆍ숫자까지 가능한 `세로쓰기' 기능 등 사용자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돋보인다.

◇진화는 계속된다=한컴의 개발책임자(CTO)인 양왕성 이사는 "향후 오피스의 발전방향은 웹 오피스로의 진화와 데스크톱 오피스의 파워풀화(기능 강화) 두 가지"라고 말했다. 웹 오피스 분야는 한컴의 자회사인 씽크프리가 선도하고 있다. 구글의 인수설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씽크프리 오피스는 이미 해외에서 주가를 올리고 있는 웹 오피스의 대표주자. 꼭 윈도를 쓰지 않더라도 인터넷에 연결만 돼 있으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 이미 해외 이용자수가 30만명을 넘어섰고, 곧 중소기업 대상의 유료 서비스를 할 예정이다. 특히 4월부터는 네이버를 통해 국내 서비스를 할 계획이어서 사용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데스크톱 오피스는 기업 기간계 시스템과의 통합을 통한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강화에 맞춰지고 있다. 2007 오피스 시스템은 기업 시스템과 연결돼 문자메시지나 팩스 같은 데이터도 받은 편지함에서 관리할 수 있고 저장한 메시지나 일정을 어디서나 스마트폰 또는 노트북 같은 단말기로 접속해 확인할 수 있다. 부서원들의 일정과 연락처 같은 정보를 쉽게 공유할 수 있고 전자결제 시스템 없이도 문서의 승인과 회람이 가능하다.

당장 오피스 프로그램을 구입하기 부담스럽다면 세계 개발자들이 함께 만든 프로그램을 무료로 쓸 수도 있다. 바로 오픈오피스다. 세계 수천 명의 개발자가 자발적으로 개발에 참여해 MS 오피스와 호환되고 사용자들이 쓰기에 불편함이 없는 수준까지 발전했다. 오픈오피스 한국어 커뮤니티 사이트(www.openoffice.or.kr)에서 한글 버전을 무료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강동식기자 dskang@

< 모바일로 보는 디지털타임스 3553+NATE/magicⓝ/ez-i >

신고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