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에서 자동 저장이란 무엇이고 언제 쓰일까요?한글에서 자동 저장이란 무엇이고 언제 쓰일까요?

Posted at 2007.01.08 17:14 | Posted in 한글 강좌_팁

한글에서 자동 저장이란?

한글에는 자동 저장 파일이라는게 있습니다. 자동 저장 파일이라는 건 무슨 파일일까요? 그리고 무엇 때문에 만든 파일일까요?

자동 저장 파일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사용자가 저장하지 않아도 컴퓨터가 알아서 자동으로 저장하는 파일을 말합니다. 자동 저장 파일은 한글외에도 워드, 엑셀, 넥셀, 파워포인트, 슬라이 등 여러 가지 응용 프로그램에서 만듭니다.

왜 만드냐구요?

그건 사용자가 만든 문서를 최대한 안전하게 보관하려고 만듭니다. 무슨 말이냐면 문서를 작업하는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릅니다. 작업 환경이 안정되어 문서를 처음 만들 때부터 문서 작업을 끝낼 때까지 아무 문제도 발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요.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일단 프로그램 자체의 문제로 인해 프로그램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작업한 문서들이 모두 날라가 버리게 됩니다. 몇분 작업한 것이야 다시 쓴다고해도 몇십분, 아니 몇시간 동안 작업한 것이 날라가 버릴 수도 있게 됩니다. 짧은 문서라도 정성들여 쓴 글이 날라가 버린다면 다시 쓸 때는 그 글의 느낌이 다시 나게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 문제 때문에도 나타나지만 OS의 문제 때문에 프로그램이 죽을 수 있고, OS 자체가 죽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에도 작성한 문서를 보호하지 못합니다.

시스템 자체의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고, 정전과 같은 예상치 못한 상황, 또는 아이들의 장난으로 PC가 꺼지는 등 시스템 자체의 문제로 문서 보호를 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현상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비하냐구요?

그 때 필요한 게 이 자동 저장 파일입니다. 자동 저장은 서두에 말한 것처럼 사용자가 저장하지 않아도 컴퓨터가 알아서 일정한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저장해 줍니다. 자동으로 저장해 주기 때문에 자동 저장 파일이라고 합니다. 한글에서는 확장자가 ASV로 붙는데 이는 Auto SaVe 파일의 약자입니다. Asv 파일은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자동 저장 파일 확장자로 많이 쓰입니다.

자동 저장 파일이 생성되어 있는 상태에서 프로그램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면 이 파일이 그대로 남아 있고, 다시 한글을 실행하면 마지막에 저장된 자동 저장 파일을 불러옵니다. 마지막 자동 저장된 파일을 불러오기 때문에 최종으로 작업한 것과는 약간 차이가 날 수 있으나 원본과 거의 동일한 형태로 문서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한가지 더.

위에서 말한 것처럼 자동 저장 파일은 비정상 종료가 된 경우에만 남으며 한글을 정상적으로 끝낸 경우에는 이 파일이 지워지므로 자동 저장한 파일은 남지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 저장이 되었으니 안심해도 되겠다하여 문서를 저장하지 않으면 그 문서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문서가 되므로 작업한 문서는 반드시 저장해야 합니다.

자 실제로 자동 저장을 설정해 두고 비정상 종료가 된 후 한글을 다시 실행해 볼까요.

한글을 실행하면 아래처럼 “이전에 한글로 문서를 편집하다....”가 나타납니다. 이 문서를 가져올 것이라면 “불러옴”을 클릭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불러오기하면 아래처럼 저장해야한다는 메시지로 또 한번 알려 줍니다. 여기서 저장하지 않으면 역시 이 문서는 다시는 볼 수 없습니다.(한글을 정상적으로 끝내면 asv 파일이 지워지기 때문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불러온 후 바로 [저장하기]로 저장을 합니다.

저장하지 않은 상태에서 끝내면 다시 한번 저장할지 여부를 묻는 창이 뜹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면 자동 저장은 알아서 될까요? 예 기본 값은 자동 저장이 켜져 있습니다. 혹시 자동 저장이 켜져 있는지 확인하려면 [파일-환경설정](한글 2005 이하 버전)이나 [도구-환경 설정](한글 2007)을 실행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편집 탭에 무조건 자동 저장과 쉴 때 자동 저장이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무조건 자동 저장은 지정한 시간마다 무조건 자동 저장을 합니다. 쉴때 자동 저장은 작업하다 쉬는 시간을 이용해 저장합니다. 입력을 한 후 아무 작업도 안하고 손을 떼고 있으면 지정한 시간에 저장이 됩니다.

자동 저장은 시간을 적당히 하여야합니다. 너무 시간을 작게하면 저장을 자주하게되어 작업 속도가 떨어지고(간단한 문서는 별 영향이 없지만 큰 문서는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크게 잡으면 자동 저장이 자주 안되어 작업한 최종 결과에서 많은 부분이 누락될 수 있습니다. 시간은 작업량과 문서 중요도에 따라 정하면 됩니다.

관련글 : 문서를 보다 안전하게 보관하려면 http://hangul.tistory.com/25

신고
  1. 구라
    ㅅㅂ 한글2010사용유저인데, 자동저장 되지도 않음. 개 거지같음 지금 문서 다날라감.......;; 아오
  2. 시발ㅇㅇ
    존나 한글파일 5시간동안 해석하던거 갑자기 오류떠서 꺼졋는데 자동저장은 무슨 백업파일도 만들어지는거 체크해놨는데 어떻게된게 하나도 안생김... 시발 한글 고소한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