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용 한글 1.5를 아시나요?도스용 한글 1.5를 아시나요?

Posted at 2007. 1. 7. 11:03 | Posted in 한글 소식_정보_관련 글
혹시 도스용 한글 1.5를 기억하시나요?  아마 요새 컴퓨터를 배운 분들은 도스용 프로그램을 거의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억을 하지 못할테고 90년대에 컴퓨터를 배운 분이라면 대부분 기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렇게 생긴 프로그램입니다.  한글 1.52D라고 되어 있으니 한글 1.52 버전인 것을 알 수 있죠. 그때는 도트용과 레이저용이 따로 있었습니다.

 에 도스 도트용인 것을 알 수 있죠.  (도트용이라고 써야하는데 도스용이라고 썻군요. 수정합니다. 이걸 가지고 사용해 보지 않았다고 추측하는 걸 보면 ....  상상력과 추리력이 상당하네요. 뭐  오타친 제 잘못이고 확인 못한 제 잘못이죠.)  이 시절엔 윈도우라는건 자체가 거의 사용되지 않았을 시기입니다.  일반인들은 윈도우라는 것 자체를 몰랐을 시기입니다. 아마 시간이 좀더 지나서 윈도 3.1이 나오면서 그때부터 윈도 보급이 활발해졌던 걸로 기억합니다.  한글에서 윈도우용 프로그램이  나온건 2.0, 2.1, 2.5, 3.0이 나오고 나서 이야기입니다.  1.5에서 몇년이 지났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이 시기에 도스용이라고 굳이 말할 필요가 없죠. 

추가 :
도트용은 가격이 저렴해서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버전이고 잉크젯이나 레이저 프린터의 경우 레이저 버전을 사용할 수 있는데 레이저 버전은 락이 걸려 있었습니다. 레이저나 도트 버전이나 기능은 동일합니다. 한가지 차이점은 레이저 버전은 좀더 높은 해상도로 출력할 수 있는 레이저용 인쇄 폰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쇄용 폰트와 화면용 폰트가 따로 따로 있었을 때였습니다. . 좀더 자세히 하자면 화면용 폰트는 SFT, 인쇄용 폰트는 PFT,  레이저용 인쇄 폰트는 LFT입니다.  2.0이 나오면서 인쇄용과 출력용의 구분이 없어집니다. 레이저 버전은 락이 없어서 실행이 되지 않네요.

도스에서 문서를 작성할 때 가볍고, 위즈위그를 지원한 최초의 국산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을 했던 프로그램입니다. WYSIWYG(What You See Is Wha You Get)란 말 그대로 네가 보는대로 출력된다는 것입니다. 요새는 위즈위그가 당연히 지원되는 시절이지만 그때는 위즈위그한 프로그램이 없었습니다.  그 전에는 어땠다면 문자들은 모두 동일하게 표시되었습니다. 큰 글자, 작은 글자, 진하게, 위첨자, 아래 첨자 등이 화면에 그대로 표시되는게 아니고 앞에 특수한 코드를 달면 출력할 때 그 코드에 따라 큰 글자로 나오고, 작은 글자로 나오고 하게되는 것이죠.  일반인이 사용하기에 얼마나 복잡했을지 상상이 되죠.  실제로 이전에 많이 사용하던 보석글을 한번 구해서 사용해 봤지만 어려워서 그만두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행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PC 환경에 맞게 환경 설정을 해 주었습니다.  그때는 프로그램에서 모두 제어를 했기 때문에 화면 드라이버도 프린터 드라이버도 프로그램 개발업체에서 따로 만들어야했습니다.  지원하는 화면 드라이버는 저 정도입니다. 지원하지 못하는 것은 호환되는 다른 표준 드라이버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화면 드라이버가 몇개 안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린터 드라이버 설정입니다. 역시 프린터 드라이버도 몇개 안되죠. 이 프린터 드라이버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 LQ/KSSM 정도 쓰면 무난했습니다. 이걸 맞추지 못하면 글자가 이상한 문자로 나타나는 깨짐 현상이 발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글을 실행하면 떵그런 빈화면만 나옵니다. 요새는 메뉴가 기본으로 펼쳐지는데 저때는 메뉴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기본으로 640*480 화면이고 고급 비디오카드가 800*600이었으니 화면이 상당히 좁겠죠. 그런 이유 때문일 겁니다.  그때 모니터 해상도도 대부분이 640*480이거나 800*600이었고 비싼 것이 1024*768이었습니다.  모니터 자체도 14인치 CRT였습니다. 1024*768 모드로 실행된 것을 봤는데(이게 1.5인지 2.X 때인지 기억나지 않는데 아마 2.x 때가 아닐가 합니다.) 화면에 글을 적는데 얼마나 작은지 잘 보이지도 않던 기억이 납니다. 메뉴는 F10을 누르면 그때 나타나는데 처음 실행하여 누르면 위 그림처럼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자 모양을 볼까요.  제공하는 효과는 외곽선이나 그림자, 음영, 역상 등 지금 워드 프로세서에서 제공하는 기본 속성을 대부분 지원합니다.  그러면 뭐가 부족했을까요? 크기 지정하는 부분이 없네요. 그냥 가로, 세로 확대만 있습니다. 가로 확대하면 가로로 2배가 늘고, 세로 확대하면 세로로 2배가 느는 정도입니다.  장평이란 개념은 보이지도 않네요.

그럼 글꼴을 살펴 볼까요? 명조, 고딕, 샘물, 필기체 4가지만 제공합니다. 그래도 대부분이 명조와 고딕 글꼴만 제공하던 시기에서 손글씨 모양의 필기체가 나오는 것은 거의 상당한 충격이었습니다.

한글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니 옛날 한글은 어땠을까하고 생각나서 설치해 적어 보았습니다.  그냥 설치해서 사용해보니 화면 잡기가 어려워 DosBox란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캡쳐 했습니다. 보통 게임용으로 많이 쓰더군요.  추후 도스 다음 버전에 대해서도 글을 써 보겠습니다.

한글 1.5에 대해 더 관심있는 내용이 있으면 답글로 달아 주세요.

관련 글 : 한글 필기체 글꼴의 뒷 이야기
             한글의 이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