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식을 이용하여 한자만 찾아보기조건식을 이용하여 한자만 찾아보기

Posted at 2011. 12. 5. 10:44 | Posted in 한글 강좌_팁
조건식을 이용하여 문서 내용 중에서 한글이나 영어만 찾아 글꼴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이전 글 : 2011/12/05 - [한글 강좌_팁] - 문서 내용 중에서 영어만 찾아 글꼴 변경하기 

그런데 한글이나 영어는 조건식에 있어서 한글이나 영어만 서식을 이용하여 글꼴을 변경할 수 있었는데 한자를 찾아서 서식을 변경하고 싶을 때에는 한자만 찾는 조건식이 없어서 찾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조건식 중에서  [ - ]을 이용하는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a-z]을 아면 a부터 z까지를 찾아 줍니다.(대소문자 구분)
한자의 첫 글자와 한자의 마지막 글자를 입력하는 방법이지요.

1. 찾기를 실행
2. 조건식 찾기를 체크하고
3. 조건식 내용에 [一-鿋]을 입력합니다.  (웹이라 글자가 표시되지 않는데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는 대괄호이고 一은 하이픈이 아니고 한자 1번째 글자입니다. <Ctrl+F10>을 눌러 문자표 입력이 나오면 한중일 통합한자의 1번째 글자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한자의 1번째 글자부터 마지막 글자까지를 찾으려고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 을 입력하고 마지막 글자니까 다시  <Ctrl+F10>을 눌러 한중일 통합한자의 마지막 글자를 입력해 주면 되는 것이지요.

그런 후 찾기를 하면 한중일 통합한자 영역에 있는 모든 한자를 찾아 줍니다.

조건식에 관한 내용은 2007/06/14 - [한글 강좌_팁] - 조건식을 이용하여 원하는 문자열 찾기을 참고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