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내용 중에서 영어만 찾아 글꼴 변경하기문서 내용 중에서 영어만 찾아 글꼴 변경하기

Posted at 2011. 12. 5. 10:28 | Posted in 한글 강좌_팁
문서 작성하다보면 한글이나 영어, 한자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이중에서 영어만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또는 반대로 영어는 필요 없고 한글만 찾아야할 필요도 있죠.  찾은 다음에는 한글이나 영어만 다른 글꼴로 변경하고 싶을 때도 생깁니다. 

이럴 때에는 한글의 조건식 이용하여 찾아 바꾸기를 하면 편합니다.  조건식을 이용하여 찾기를 하면 한글이나 영어만 찾을 수 있게 됩니다.  글꼴까지 바꾸려면 서식 바꾸기를 하면 되는 것이지요.




[영어를 다른 글꼴로 바꾸기]
다음과 같이 한글, 한자, 영어가 사용된 문서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중에서 영어로 쓰인 korea를 파란색 진하게로 바꾸려고 합니다.  korea 하나라면 그냥 찾아서 바꾸는게 쉽지만 이 단어뿐만 아니라 영어가 수백, 수천, 수만 단어가 사용되었다면 문서를 읽으면서 하나씩 찾아야하겠지만  한글에서는 조건식을 이용하면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찾기를 실행합니다.
2. 조건식 찾기를 체크하고 \c를 입력합니다.  


조건식은 문자열로만 찾는게 아니고 특정한 조건을 주어 글자나 단어를 찾는 방법입니다. \c는 영어를 찾는 조건식입니다. 
조건식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내용을 참고하면 됩니다.  2007/06/14 - [한글 강좌_팁] - 조건식을 이용하여 원하는 문자열 찾기 

3. 바꿀 내용에는 아무 내용도 입력하지 않습니다. 그기로 바꿀 내용 오른쪽의 서식찾기 아이콘(쌍안경 모양)을 눌러 바꿀 글자 모양을 체크합니다.


4.글자 모양 대화상자가 뜨면 글자색을 파란색으로, 속성에서 진하게를 체크하고 설정을 누릅니다.



5. 이제 모두 바꾸기를 합니다. 



6. 바꾸기 결과 한자만 진한 파란색으로 되었습니다.



 한글만 찾는다면 조건식에서 \c 대신에 \k를 넣으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