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문서를 모바일 환경에 맞는 문서 형태로 저장하기한글 문서를 모바일 환경에 맞는 문서 형태로 저장하기

Posted at 2010. 8. 26. 17:42 | Posted in 한글 강좌_팁

요새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격하게 늘었습니다. 전에 인터넷이 되는 터치폰을 사용해왔지만 스마트폰으로 바꾸고나니 생활 패턴이 바뀌더군요. 스마트폰으로 바꾸니 그동안 PC에서 하던 많은 것들을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반 전화기에서 할 수 없던 것을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문서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글 문서(Hwp 문서)MS 워드 문서를 PC를 이용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에서 바로 읽을 수 있습니다. 문서를 직접 전화기에 넣지 않고도 메일에 첨부된 문서를 클릭하여 읽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PC와는 OS도 다르고 시스템 사양도 부족하다보니 제한이 없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큰 그림이 들어간 문서는 속도 제한이 있기 마련이죠. 그림 파일의 경우에도 해당 스마트폰에서 지원하지 않으면 보여주지 못합니다. 예를들어 WMF 파일 같은 경우에는 아이폰에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표시가 안됩니다.

OS 자체의 한계로 인하여 OLE를 사용한 부분도 표시가 안됩니다. 그냥 네모 박스만 나타나거나 아무 표시도 안나타나죠.

 

한글 2010이 패치되면서 모바일 형태로 저장하는 기능이 들어갔습니다.

 

[파일-모바일 최적화 문서로 저장하기...]를 하면 모바일에 맞는 문서 형태로 저장이 됩니다.

모바일 형태로 저장은 스마트폰에서는 (아직까지는)지원하지 못하는 OLEWMF와 같이 개체들을 PNG 형태로 저장하여 모바일에서도 볼 수 있게 해 줍니다. 또 해상도가 높은 그림은 해상도를 낮추어 사이즈를 작게해 줍니다.

 

PC에서 사용할 것이 아니라 모바일인 아이폰/아이패드 등에서 볼려면 [파일-모바일 최적화 문서로 저장하기....]를 이용하면 모든 내용을 볼 수 있고, 크기도 줄일 수가 있으니 잘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