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에서 환경 설정할 내용이 저장되지 않고 초기 상태로만 실행될 때한글에서 환경 설정할 내용이 저장되지 않고 초기 상태로만 실행될 때

Posted at 2009. 3. 17. 17:30 | Posted in 한글 가끔 묻는 질문과 답
한글의 환경 설정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다양한 환경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환경 설정의 편집을 보면 무조건 자동 저장을 할지, 쉴 때 자동 저장을 할지를 지정할 수 있고 한다면 얼마만에 할 것인지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 저장을 하면 지정한 시간이 되면 자동 저장을하기 때문에 시간을 잠시 뺏기는 단점이 있지만 정전 등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프로그램이 끝나는 경우 한글을 다시 실행하면 마지막 자동 저장 시점으로 복구를 해 줍니다.
또 파일 크기를 줄이는 압축 저장,  저장을 하면 이전 저장 상태를 백업해주는 백업 파일을 만들져 여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편집 화면에서만도 다양한 형태로 사용자 환경을 꾸밀 수 있습니다.

글꼴이나 개인정보, 코드 형식, 개체, 새 문서, 파일 위치, 금칙처리, 기타 등의 탭에서도 여러가지 설정을 사용자 임의대로 할 수 있습니다.

환경 설정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상태에서도 사용자에 맞는 환경을 꾸밀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도구 상자의 위치를 변경하기도하고, 왼쪽에 작업창이 뜨는데 작업창을 나타나지 않게할 수도 있지요.

환경설정은 한글 2007에서는 [도구-환경설정], 한글 2005 이하에서는 [파일-환경설정]에 있습니다.



[문제 사항]
그런데 홈페이지를 통해 특이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한글 2007의 [도구-환경설정]에서 자동 저장 시간을 바꾸거나 압축 저장을 해제하고, 작업창을 사라지게 했는데 한글을 다시 실행하면 변경하기 전의 상태로 돌아가 있다는 것입니다.  한글을 실행하여 변경하면 그때는 변경한 상태로 유지하지만 끝내고 다시 실행하면 초기 상태로 돌아가니 좀 번거롭지요. 전 왼쪽에 작업창을 안 나타나게하여 작업 창을 크게 사용하는데 작업창을 사라지게해도 실행할 때마다 다시 난다면 참 번거로울 것 같습니다.

한글을 초기 상태로 돌려보고, 한글을 지웠다 다시 설치해도 마찬가지고해서 도움을 요청했는데 문제의 원인은 엉뚱한 이유에서 발생하였습니다.

[참고 사항]
프로그램에서 설정을 변경하면 다시 실행하였을 때 그 값을 유지하려면 그 값을 어디엔가 기록을 해 두어야 합니다. 예전 프로그램들은 그 값을 임의의 파일을 만들어 두고(보통 확장자가 ini) 그 파일에 값을 기록하였습니다.  지금도 windows에 보면 ini 파일들이 다수 있습니다.
요새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파일이 아닌 레지스트리에 기록을 합니다.  그래서 레지스트리를 보면 아주 복잡하지요. 한글도 마찬가지로 설정을 변경하면 그 값은 레지스트리에 기록이 됩니다.

[문제 원인]
환경설정 값이 제대로 안된다면 한글 관련한 레지스트리 값이 이상할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에 한글 관련 레지스트리 값을 지워 보라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일부가 지워지지가 않았습니다. 즉 레지스트리 권한에 일부 문제가 있었던 것이지요.  지우기가 안된다는 것은 반대로 쓰기에도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글은 끝낼 때 레지스트리에 수정된 용을 기록하는데 그 값을 기록하지 못한다면 당연하게 다시 실행하면 초기 상태로 실행되는 것이지요?


[환경 설정 초기화 방법]
한글에서 설정한 환경 설정 상태를 처음 설치한 상태로 되돌리려면

1) 시작>한글과컴퓨터>한글과컴퓨터 오피스 2007 > 한글과컴퓨터 기본 설정을 실행하여 초기 상태로 되돌리면 됩니다.
2) 다른 방법으로 레지스트리 값을 삭제하면 됩니다.
가) 시작 단추를 눌러 입력창에 regedit를 입력합니다.
나) HKEY_CURRENT_USER\Software\HNC에 있는 Hwp를 삭제합니다.
삭제를 하면 초기 상태가 되고 한글을 실행하면 다시 만들어집니다.



[해결 방법]
문제 원인이 레지스트리 값을 삭제/저장하지 못하는 문제이므로 삭제할 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관련 글이 다른 블로그에 기록되어 있으니 해당 글로 대신 합니다.

http://hummingbird.tistory.com/673

글에서 설명한 내용 중에서 HKEY_CURRENT_USER\Software\HNC에 있는 Hwp를 삭제하면 되겠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