괄호() 안의 문자만 다른 글자 모양으로 바꿀 수는 없을까?괄호() 안의 문자만 다른 글자 모양으로 바꿀 수는 없을까?

Posted at 2008. 9. 29. 18:44 | Posted in 한글 강좌_팁


한글에 관련된 홈페이지를 운영하다보니 가끔 전혀 예상하지 못한 질문을 올라오는 경우가 있다.  처음에는 왜 그런게 필요한가하지만 읽다보면 아 필요는 하겠구나 하는 것들이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몇일 전에 홈페이지에 올라온 문의 사항과 그 글에 대한 답변이다.


문의한 내용은 “괄호 안에 있는 글씨만 색깔을 바꿀 수 있느냐?”이다. 물론 괄호도 포함해서라고 추측한다.


원본 그대로 올리면 다음 내용이다.

문서에서 괄호 안에 있는 글씨만 색깔 바꾸는 방법 없나요?

따로 기능이 없다면..
블록지정이라도 띄엄띄엄 하는 방법은 없나요?



즉 대한민국(大韓民國)이 포함된 문단이 있다면 (大韓民國)만 파란색 진하게 속성을 주고 나머지는 글자 속성이 바뀌지 않고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조건이다.

()와 그 안의 내용만 글자 모양을 바꿀 수 있는 기능이 없어서 모양 복사 기능을 이용하라고 했다.  참고로 찾기 기능을 이용하여 찾은 단어를 다른 글자 모양이나 문단 모양으로 바꿀 수 있는 기능은 이미 한글에서 제공한다.


[관련글]

2008/04/11 - [한글 강좌/팁] - 특정한 단어나 글자를 강조하기 위해 글자 모양을 바꾸려면
2007/05/30 - [한글 강좌/팁] - 파란색 글자를 빨간색으로 바꾸기 - 한글의 찾기/바꾸기 활용


괄호 안의 내용만 찾기가 어려워 모양 복사 기능을 이용해 보기를 권장했다.

1. 우선 바꾸려는 글자 색상(크기, 글꼴 등도 포함해도 됨)을 지정합니다.

2. <Alt+C>를 눌러 모양 복사(글자 모양만 복사하면 되면 글자 모양 선택 후 확인을 누릅니다.)

3. 이제 괄호 안의 내용을 블록 설정한 후 <Alt+C>를 누릅니다.

그러면 1번에서 지정한 모양대로 적용됩니다.


이렇게 표현을 했는데 다른 분께서 조건식을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주셨다. 조건식을 이용하면 특정한 조건식에 맞는 문자를 찾아준다.  찾을 내용에 조건식으로 ^\(.*\)을 입력해 바꾸기를 했는데 괄호 안의 문자까지 잘 변화가 되었다. 그런데 문제는 한 문단의 2개 이상의 괄호가 올 경우 1번째 괄호 시작부터 2번째 끝가지가 모두 한꺼번에 변해 버리는 점이 있었다.


[관련글]
2007/06/14 - [한글 강좌/팁] - 조건식을 이용하여 원하는 문자열 찾기


오늘 조건을 하나 추가해서 이를 해결한 방법이 있어 이를 소개한다.

[원본 모양]
대한민국
대한민국(大韓民國)
대한민국(大韓民國) 대한민국 미국 美國 大韓民國 대한민국(大韓民國) 미국

[바꿀 모양]
대한민국
대한민국(大韓民國)
대한민국(大韓民國) 대한민국 미국 美國 大韓民國 대한민국(大韓民國) 미국

원본 모양과 바꿀 모양을 살펴보면 바뀔 모양은 원본에서 () 안의 내용만 파란색 진하게 속성이 부여된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사용하려면 조건식 + 찾기 + 바꾸기를 이용해야 한다.

1)  ()의 문자여을 찾아야 한다.  [편집-찾기] 기능을 실행한다.(바꾸기가 아닌 찾기인점에 유의)
2) 찾을 내용에 ^\(.*?\)을 입력하고 조건식 사용을 체크한다.

찾기 조건에 조건식 사용 설정

찾기 조건에 조건식 사용 설정


3) 바꾸기 단추를 누른다(바꾸기에서는 조건식이 없기 때문에 먼저 찾기를 실행한 것이다)
4) 바꿀 내용의 오른쪽에 있는 서식 찾기 단추를 눌러 바꿀 글자 모양을 클릭한다.
서식 찾기를 이용

서식 찾기를 이용


5) 바꿀 글자 모양이 나오면 원하는 글자 모양을 지정하면 된다.
여기서는 진하게와 파란색으로 지정하면 되므로 진하게 속성을 주고 파란색을 지정해 주었다.

바꿀 글자 속성 지정하기

바꿀 글자 속성 지정하기


속성 창에 흐리게 나온 부분과 컨트롤에 아무 내용도 없는 것은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그 값을 유지한다는 뜻이다.  그러니까 글자 크기, 글꼴,  장평, 자간, 글자 위치 등과 글자 속성의 기울기, 밑줄, 외곽선.... 등은 현재 상태를 그대로 유지한다는 뜻이다.

6) 설정을 하고 모두 바꾸기를 하면 ()의 내용들이 모두 파란색 진하게 속성이 부여된다.

* 바꿀 내용의 서식 찾기를 누르면 글자 모양을 지정했으므로 체크가 되어 있을 것이다.
* 바꿀 내용에 아무 것도 쓰지 않았는데 이는 아무 내용도 변경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