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문서를 불러오니 깨진 문자가 나타남한글 문서를 불러오니 깨진 문자가 나타남

Posted at 2008. 8. 22. 08:37 | Posted in 한글 가끔 묻는 질문과 답
한글에서 문서를 불러오는데 깨진 문자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예:
SCDSA002  ꠚ�^�W�� 챔卽�됖錦Fꠕ�P[u千겭佛꿰JY뻺ꠘk꾗m,5ꠔF쌬�I뷫#썦췬E�볣r롺쑬縯�탳�ꠛ뚜�EI꿖뱆�ʼn��\쯫焰m洞혾��渚 mꠛu&EoqH�-훉�o�,$矗;A��쁂I�ꠑq糖��b�ꠓ��$웟$�O솳ⓐgꠙ秋@�눷xn뉡B_-�좱�Nテ�쵲�ꠒ��E�U 쵘3욝��yꠛ�f쇉]�젥7*�Ch뾗2^�臍!=�ꠘm|���詮w�W�n�8�鹹R먢ꠖP�ꠚ컉쥡�F�]逼�辣�끲k졁JECL鉀c쒖里 '��ꠑ뚅rBLZ��).췒촟i뤛ⓡ됙G�^kM佃cꠓ�쀖函9�찥H�j꺼�쎅��밈d벉那��혨굤툄췘_꿅긆�eL��뗗杻셡굺�뷋棋8ꠓ(4c 思S긕hꠚ�Y퓿kgꠓ�J7�.$gꠛ긿�ꠓ붚�&=쏄p?Gu.빘玖`栗w\밣�{=ꠛ�밡��制4O�站>造3�KꠑMy쟒 ��ꠘVSE?쀯�놙�xꠕ$ꠔㅜ>接>馮�K�加檢 w1���€篁b�x"엉{b保~ꠘꠑ]뢪h痰,.푅ꠘ|.뛦Zꠚ퐾�

손상된 문서일 경우 불러오면 깨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요즈음은 손상된 문서가 아닌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바로 DRM 때문이다.
DRM은 Digital Rights Management의 약자로 디지털 콘텐츠의 무단 사용을 막아, 제공자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해주는 기술과 서비스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불법 복제와 변조를 방지하는 기술 등을 제공한다.

요새 정보 보안이 중요해지고 있다. 사내 기밀 문서가 해커에 의해 빼내지는 경우가 많다. 그 보다 더 많은게 사내 직원이 중요 문서를 USB 등의 장치를 통해 뺀 후 경쟁 업체에 가져가는 경우도 다수 있다. 

그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DRM을 적용하는 보안 기술도 발달을 하고 있다.  그런 기술 중의 하나가 문서를 특정한 권한을 가진 사람만 읽을 수 있거나 특정한 위치(회사)에 있는 경우에만 읽을 수 있게하는 것이다.

위에서 나타난 경우가 DRM을 적용한 한글 문서이다. 즉 기밀 문서여서 외부에서는 보아서는 안되는 문서이기 때문에 DRM을 적용해 놓았고 그로 인하여 외부에서 읽으면 글자가 깨진체로 나타난 것이다.

문서를 읽었을 때 처음에 나타나는 SCDSA002가 DRM이 적용되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런 문서를 읽으려면 권한이 있는 사용자가 권한이 있는 장소에서 읽어야 한다. 

외부 업체에서 받은 것이라면 DRM을 해제한 문서를 달라고해서 DRM이 적용되지 않은 문서로 받아 읽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