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이나 오피스 등을 지우고 다시 설치하려는데 삭제가 되지 않을 때한글이나 오피스 등을 지우고 다시 설치하려는데 삭제가 되지 않을 때

Posted at 2008. 8. 21. 13:45 | Posted in 한글 주요 문답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삭제해야하는데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시스템에서 이 파일을 사용하고 있거나 공유 중인 경우에 삭제를 하면 문제가 되기 때문에 OS 차원에서 해당 파일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이다.  쓰고 있는데 파일을 지워지면 시스템에 엉뚱한 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가끔은 사용하지 않고 있는데도 OS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처럼 인식해 삭제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한글을 최신 버전을 설치하려는데 이전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 이전 버전을 지우려고 할 때에도 이런 경우가 가끔 있나 보다.   

프로그램을 제거할 때 c:\hnc\hncTT\hnctlogo.sys getlasterror:6와 같은 메시지가 뜨며 제거가 되지 않는 시스템이 있다.(이 외에도 slogo.sys logo.sys 등의 파일도 있다.)

[문제 원인]
윈도 OS에서는 Windows 파일을 보호하는 WFP 기능이 있다. WFP가 응용 프로그램에서 해당 파일을 지우거나 덮어쓰거나 삭제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는데  한글이나 오피스에서 사용하는 loso.sys  등의 파일도 WFP에서 보호를 하여 삭제를 할 수 없다.

[수정 방법 1]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전 MSI 업데이트하기
Microsoft의 Windows Installer(MS에서 제공하는 설치 프로그램)가 구 버전인 경우 오직하여 나타나는 경우이기 때문에 MSI를 업데이트한다. MS에서 MSI의 이런 문제로 인하여 업데이트를 해 두었다.

1)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기존 버전 업데이트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제거에 가면 Windows Installer 3.1이 있는데 이를 제거하고 재부팅한다.

2) 최신 버전 MSI 설치(3.1.4000.2435 이상)
MS에서 MSI  최신 버전 다운로드하여 설치

다운로드하러가기

위 주소에서 MSI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경우에는 이후 설치를 해도 이러한 문제가 나타나지 않는다.

[수정 방법 2] 이미 프로그램을 설치한 경우
이미 설치한 경우는 위의 방법 1로는 해결이 안된다. 프로그램이 사용 중인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unlocker라는 프로그램으로 사용 중이기 때문에 삭제를 하지 못한다.  

이럴 경우 사용 중인 것을 강제로 해제하여 삭제할 수 있는 Unlocker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삭제할 수 있다.

1) unlocker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다운로드




2) 삭제가 되지 않는 폴더로 이동한 후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면 Unlocker가 뜬다.
3) 목록에서 삭제를 눌러 해당 파일을 삭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 : 한글이나 오피스에 있는 logo.sys는 프로그램에 심각한 영향을 주지 않는 파일이므로 이렇게 삭제해도 된다. 하지만 시스템에서 사용하고 있는 파일의 경우 임의로 삭제할 경우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확실하게 영향을 주지 않는 파일이라는 것을 확인한 후 지우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