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출력을 위해 HFT 글꼴을 TTF로 바꾸기PDF 출력을 위해 HFT 글꼴을 TTF로 바꾸기

Posted at 2008. 4. 5. 14:40 | Posted in 한글 강좌_팁

문서에 사용된 글꼴을 바꾸어야 할 때가 생긴다. 어떤 경우에 바꿀 필요가 있을까?

첫째, 다른 사람이 작성한 문서를 불러왔는데 나에게는 글꼴이 없을 경우 - 글꼴이 없다고 해도 문서 내용을 보는데 별 이상은 없다. 하지만 글꼴이 다른 것으로 대치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문서 틀이 달라지고 모양도 예쁘지 않게 나올 수 있다. 이런 경우 대치 글꼴을 내가 사용하고 있는 글꼴로 변경할 필요성을 느낀다.

둘째, 이미 만들어진 문서를 불러오거나 편집하는 도중 사용한 글꼴이 맘에 들지 않을 때다. 첫 번째와 유사하지만 내가 가지고 있어도 마음이 들지 않는 경우다.

세 번째는 할 수 없이 바꾸어야 하는 경우다. 아래 글에서 HFT 글꼴을 사용한 경우 Adobe PDF Writer 등을 이용해 PDF로 변환할 경우 이미지로 처리되어 검색도 안 되고 역상으로 나타나고, 비트맵으로 처리되어 확대하면 깨져서 나온다 했다. 이를 해결하려면 Haansoft PDF 드라이버를 쓰거나 TTF로 변경하여야 하는데 Haansoft PDF가 없으면 제거해야 한다.

그렇다면 글꼴을 변경하는 방법은 어떤 방법이 있을까?

1. 마음에 안 드는 글꼴을 찾아가면서 블록 설정해서 바꾸는 방법이다.

아마도 이 방법이 가장 일반적이지 않나 싶다. 하지만 이 방법은 너무나 오랜 시간이 걸리고, 다시 바꾸려면 또 그만큼의 시간이 걸린다. 한글에 대해 아무 것도 알지 못할 때 쓰는 방법이지만 권장하지 않는다.

2. 스타일을 이용하여 변경하는 방법

문서를 직관적으로 사용하길 원하면 스타일을 사용하면 좋다. 스타일에서 글자 모양을 변경하면 해당 스타일을 적용한 문단의 글꼴이 모두 한꺼번에 바뀐다. 문서의 레이아웃을 일관되게 유지할 때 이 방법을 쓰면 좋다.

단, 스타일 단위로 동작하기 때문에 스타일을 적용하지 않았거나, 스타일을 적용한 문단에서 중간에 블록 설정하여 글꼴을 변경한 경우에는 변경한 글꼴은 바뀌지 않는다.

3. 문서 정보에서 글꼴 변경하기

문서 정보에서 글꼴을 변경하는 방법이다. 글꼴만 변경한다면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게 가장 빠르다. 문서에 HFT 신문 명조가 사용되었는데 이를 TTF 굴림으로 바꾸어보자.

  1. 파일 –문서 정보 실행
  2. 글꼴 정보 탭으로 이동
  3. 왼쪽 사용된 글꼴에 보면 문서에 사용된 글꼴 목록이 나타난다. 바꾸려는 글꼴을 선택한다. 여기서는 HFT 글꼴인 신문명조를 선택한다.
  4. 하단의 사용된 [글꼴 바꾸기]를 누른다.
  5. 사용된 글꼴 바꾸기 창이 뜨는데 바꾸고자 하는 글꼴(굴림)을 누르고 [설정]을 한다.
  6. 다시 문서 정보 창으로 오는데 [확인]을 누르면 문서 전체에서 HFT 신문명조가 TTF 굴림으로 바뀐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다른 글꼴로 변경하면 된다.

참고로 글자 앞에 TT로 표시된 것이 트루타입 글꼴이고 TH로 표시된 것이 HFT 글꼴이다. 모두 대표 글꼴로 등록된 글꼴들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