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를 저장했더니 갑자기 문서의 용량이 커졌어요?(작아졌어요?)문서를 저장했더니 갑자기 문서의 용량이 커졌어요?(작아졌어요?)

Posted at 2008. 1. 17. 19:03 | Posted in 한글 주요 문답
꽤 오래전부터 있던 기능인데 아직까지 모르는 분이 있나보다. 그래서 이게 어떻게 된거냐는 질문이 올라왔다.

무슨 문제냐 하면?

업체에서 한글로 만든 문서를 보내왔단다. 문서의 용량은 약 3MB.  크다면 클 수 있고 작다면 작을 수 있는 용량이다.   그런데 문서를 조금 추가하는 작업을 한 후 저장하였더니 문서가 200KB 정도로 확 줄어 버렸단다. 그래서 이게 어떻게 된 것인지, 문서에 이상이 생긴 것인지 질문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이 문서를 불러왔을 때 저장하였을 때와 동일한 모양이라면 아무 문제가 없을 가능성이 높다.  실수로 문서를 지우거나  하여 파일 사이즈가 줄어들 수 있지만 압축 저장 때문에 파일 사이즈가 줄어들 수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글에서는 저장할 때 문서를 압축하여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압축 저장을 하면 문서의 용량이 크게 줄어든다.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압축을 하면 파일 사이즈가 크게 줄어드는 것처럼 파일 크기가 준다. 

JPG와 같이 이미 압축된 그림 파일을 불러올 경우 그리 크게 변하지 않지만 텍스트나 BMP 파일 같은 경우 상당히 압축이 많이 된다. 특히 BMP의 경우 1/10 정도로 준다.   BMP 파일이 복잡하느냐 단순하느냐에 따라서도 사이즈 차이는 많이 난다.

압축 저장은 [도구-환경설정]에서 할 수 있다.  한글 2005 이하라면 [파일-환경설정]에서 할 수 있다.

압축 저장의 장점은 이렇게 파일 사이즈가 줄어든다는 것이고, 단점은 저장한 문서가 손상되었을 때 복구할 가능성이 낮아진다는 것이다.

참고 글 -  문서 안전에 관한 글
2006/12/24 - [한글 강좌/팁] - 문서를 보다 안전하게 보관하려면
2007/01/08 - [한글 강좌/팁] - 백업 파일은 왜 필요한가?
2007/01/22 - [한글 잡답] - 손상된 HWP(한글) 파일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