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색 글자를 빨간색으로 바꾸기 - 한글의 찾기/바꾸기 활용파란색 글자를 빨간색으로 바꾸기 - 한글의 찾기/바꾸기 활용

Posted at 2007. 5. 30. 19:30 | Posted in 한글 강좌_팁

파란색 글자를 빨간색 글자로 바꾸기

한글의 찾기/바꾸기 기능은 꽤 강력한데 일반적으로 사용할 때에는 그냥 찾을 내용으로 내용을 찾고, 바꿀 내용까지 써서 내용 바꾸기까지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를들어 “한국”을 “대한민국”으로 바꾸거나 “한국”을 “韓國”으로 바꾸는 정도로만 사용한다.

 한글의 찾기/바꾸기 기능을 다양하게 알면 문서 편집할 때 보다 쉽게 작업할 수 있다.  

먼저 첫 번째로 서식을 이용한 바꾸기를 다룬다. 문서에 파란색으로 글자를 사용한 곳이 중간 중간 있는데 이것을 모두 한꺼번에 빨간색으로 바꾸려면 어떻게해야할까?

스타일을 이용했다면 스타일로 한꺼번에 바꿀 수 있는데 문단이 아닌 글자 단위의 경우 스타일을 사용하는 경우는 그리 흔하지 않다.

이럴 때 찾기/바꾸기를 이용하면 된다. 찾기/바꾸기 기능 자체가 글자를 다른 글자로만 바꾸는 것으로 아는데 실제로 글자뿐만 아니라 글자에 사용된 서식을 이용하여 바꾸기를 할 수 있다. 예컨대 파란색 글자를 찾아 빨간색 글자로 바꿀 수도 있다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그림처럼 파란색 글자를 빨간색 글자로 바꾸어 보자.

1) [편집-찾아 바꾸기]를 실행한다.
2) 찾을 내용에 아무 내용도 적지 않고 뒤에 있는 쌍안경 모양의 아이콘을 누른다. 그러면 메뉴가 나타나는데 "찾을 글자 모양"을 체크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하는 이유는 글자 내용으로 찾는 것이 아니라 글자의 모양을 가지고 찾기 위함이다.
 

  3) 다음은 글자 서식을 지정해야 한다. 찾을 글자 모양을 체크하면 글자 모양을 설정할 수 있게 글자 모양 창이 뜬다.  찾고자하는 글자의 서식을  기록한다. 여기서는 글자색이 파란색인 것을 찾는 것이므로 글자색만 파란색으로 지정하고 [설정]을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바꿀 내용에서도 위에서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글자 서식을 지정한다. 역시 바꿀 내용에도 아무 내용도 기록하지 않으면 된다.  글자색만 빨간색으로 정하고 [설정]을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문서 전체의 파란색 글자를 빨간색으로 바꾸려면 [모두 바꾸기]하면 된다.

참고로 이를 더 활용하여 특정한 범위에서만 바꾸고자한다면 어떻게할까?
블록을 설정하고 찾기/바꾸기하면 된다고?
빙고. 맞았다. 문서 중에서 특정한 범위에서만 하려면 블록 설정을 해서 바꾸면 된다.

한꺼번에 다 바꾸지 않고 보면서 바꾸려면 [다음 찾기]를 눌러 내용 확인하고 바꾸려면 [바꾸기]를 누르고, 바꾸지 않고 건너 띄려면 [다음 찾기]하면 된다.

 글자 모양뿐만 아니라 문단 모양, 스타일도 활용할 수 있으니 자신에 맞는 조건을 지정하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