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파일을 열지 않고 인쇄하는 방법한글 파일을 열지 않고 인쇄하는 방법

Posted at 2007. 2. 28. 19:10 | Posted in 한글 강좌_팁

한글 파일을 인쇄하려면 한글을 실행한 후 불러오기를 한 후 인쇄하고자하는 파일을 선택하여 문서를 불러온 후 인쇄를 해야만 한다.

한글 2007에서는 한글을 실행하지 않고 탐색기에서 바로 인쇄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전 버전에서는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 방법을 쓸 수 없다.

여러 개의 문서를 인쇄하려면 한번에 하나씩 불러와 인쇄를 해야만 한다.  프로그래밍 실력이 있다면 한글 컨트롤을 이용하면 이런 유틸리티를 직접 만들 수 있다.

한글 2002의 경우에는 이런 용도로 나온 것은 아니지만 한컴 파일 형식 변환기라는 것이 있다.  한글 2002때에는 한글 97을 많이 사용하였기 때문에 한글 2002에서 작성한 문서를 한글 97 문서로 만들 때 사용한 프로그램이라 그 이후에는 제공되지 않는 프로그램이다.

한글을 C:\HNC에 설치하였다면 그 하위 폴더인 Hwp에  HwpConv.exe 파일이 있다. 탐색기에서 직접 C:\Hnc\Hwp\HwpConv.exe을 실행한다. 자주 사용하다면 단축 아이콘을 만들어 두면 편리하다.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자.

파일 형식 변환기로 문서 한번에 인쇄하기

파일 형식 변환기로 문서 한번에 인쇄하기


1.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프로그램이 뜨는데 먼저 인쇄할 문서를 선택해야 한다.
    [추가]를 누르면 파일 탐색창이 뜨는데 경로를 지정하고 문서를 선택하면 된다.
    <Ctrl+A>로 전체 선택하거나,  탐색기에서 파일을 선택할 때와 마찬가지로 <Ctrl>이나 <Shift>로 혼합하여 선택할 수 있다.

2. 선택이 끝나면 다시 인쇄할 파일을 선택해 주어야 한다.  역시 마찬가지 방식으로 <Ctrl+A>로 전체 선택하거나 마우스 클릭으로 특정한 파일을 선택할 수 있다.

3. 그러면 [인쇄]가 활성화되는데 이제 [인쇄]만 누르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