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 한글 2007 추가된 주요 기능한글과컴퓨터 한글 2007 추가된 주요 기능

Posted at 2006. 12. 29. 15:42 | Posted in 한글 추가 기능/한글 2007
한글 2005에서 한글 2007로 업데이트하면서 추가된 주요 기능들입니다. 추후 각 항목별 추가된 주요 기능들에 대해 설명할 예정입니다.

자료 출처 : 한글과컴퓨터 한글 2007 안내문

문서 편집 기능 강화

● 세로쓰기 기능 추가

표나 글상자와 같은 특정 구역뿐만 아니라 일반 편집 상태에서도 [세로쓰기]를 실행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세로쓰기를 적용할 영역(블록 설정 부분, 특정 구역 또는 문서 전체)을 지정하여 해당 영역에만 [세로쓰기]를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 글상자 연결 기능 추가

글상자 연결 기능은 글상자와 글상자를 연결해주는 기능입니다. 글상자에 입력 내용이 가득 차서 입력 범위를 넘어가는 경우, 연결된 빈 글상자에 자동으로 내용이 이어지도록 여러 개의 글상자를 연결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글자 테두리 기능 추가

문단에서 블록 잡은 글자에 테두리를 그려주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글자 테두리] 기능은 글상자와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 형태는 글상자와 유사하지만 속성은 [문단 테두리]와 유사한 기능입니다. [모양-글자 모양-테두리/배경]에서 테두리 선과 글자 배경을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그림 글머리표 기능 추가

그림 글머리표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모양-문단 번호-문단 번호 모양]을 실행하면 [그림 글머리표] 탭에서 글머리표로 사용할 그림을 목록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자 정의 기능을 이용하여 그림 글머리표를 직접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금칙 문자 사용자 설정 기능 추가

[환경 설정]에 [금칙 처리] 탭을 추가하여 줄의 맨 처음이나 맨 마지막에 올 수 없는 기본 금칙 처리 문자를 보여주고, [기본 값]과 [사용자 설정] 중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금칙 문자 사용자 설정 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필요에 따라 프로그램 내부의 금칙 처리 규정을 사용자가 직접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금칙 처리 문자에서 [사용자 설정]을 선택하고 금칙 처리 문자를 추가한 경우 한글2005 이전 판에서는 한글2007에서 지정한 방식이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모두 찾기 기능 추가

모두 찾기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편집-찾기] 대화 상자에서 검색어를 입력하고 [모두 찾기]를 실행하면, 문서에서 특정한 낱말을 모두 찾아 형광펜으로 그은 것처럼 강조하여 보여줍니다. 이 때, 모두 찾기의 검색 대상에는 덧말로 삽입된 용어도 포함됩니다.

● 스크립트 작업 창 기능 개선

스크립트 매크로 실행 화면에서 지원하고 있는 [매크로 반복 횟수] 기능을 [스크립트] 작업 창에서도 지원합니다.

● 머리말/꼬리말의 전체 쪽수 코드로 삽입 기능 개선

머리말과 꼬리말에 전체 쪽수를 코드로 넣는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문서 편집 중에도 전체 쪽 수가 올바르게 나타납니다.

● 머리말/꼬리말의 쪽 번호 모양 변경 기능 추가

머리말/꼬리말에 넣은 쪽 번호 모양을 [쪽 번호 매기기] 대화 상자에서처럼 [머리말/꼬리말] 도구 상자의 [코드 넣기]에서 바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쪽 번호 모양 변경 기능을 이용하면 머리말/꼬리말을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표마당 미리 보기 이미지 품질 향상

[표마당]에서 미리 보기 영역에 표시되는 표 템플릿 이미지의 해상도를 높였습니다.

● 인쇄 관리자 기능 개선

인쇄 관리자 기능은 한글 문서를 인쇄할 때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고도 윈도우 탐색기에서 여러 문서를 선택하여 인쇄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한글2007에서는 인쇄 관리자 기능을 강화하여 서로 다른 폴더에 들어 있는 문서 파일도 한꺼번에 인쇄할 수 있도록 별도의 [한글 인쇄 관리자]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MathML 파일 불러오기 기능 추가

수식 편집기에서 MathML 파일(*.mml)을 불러올 수 있도록 MathML 파일 불러오기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그리기 기능 강화

● 개체 연결선 기능 추가

슬라이드에서 지원하는 그리기 개체에 대한 드로잉 포인트 및 연결선 기능을 지원합니다. 연결선을 이용하면 조직도나 순서도에서 선을 그어 도형을 이을 때 편리합니다. [그리기] 도구 상자에서 [개체 연결선] 아이콘을 선택하면 그리기 개체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 그림자 기능 추가

직선, 직사각형, 타원이나 글상자와 같은 도형을 그린 다음 그림자를 적용할 수 있도록 그림자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개체 속성] 대화 상자의 [그림자] 탭이나 [그리기] 도구 상자의 [그림자 모양] 아이콘을 이용하여 그림자를 넣거나 뺄 수 있고, 그림자를 넣은 경우에는 그림자의 모양, 위치, 색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앤티에일리어스(anti-aliased) 기능 추가

개체의 테두리가 부드럽게 보이도록 앤티에일리어스 기능을 추가하여, 글자나 그림, 도형의 테두리가 자연스럽고 매끄럽게 나타납니다.

● 투명도 설정 기능 추가

선택한 개체의 채우기 색이나 배경에 투명도 값을 입력하여 투명하게 설정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개체 속성-채우기], [개체 속성-선], [표 테두리/배경-배경], [셀 테두리/배경-배경] 등에서 투명도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 인쇄 미리 보기 기능 강화

[파일-미리 보기]에서 확대 비율을 높이다 보면 화면이 커져서 창 오른쪽과 아래쪽에 이동 막대가 나타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 [손 도구]를 눌러 현재 창에서 보이지 않는 영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쇄 미리 보기와 전체 보기에서 도구 상자에 [확대] 단추와 [축소] 단추를 추가하여, 화면 배율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덧말 고치기 기능 변경

덧말 고치기 기능을 강화하였습니다. 덧말을 입력한 다음 빠른 메뉴에서 [덧말 고치기], [덧말 지우기] 기능을 이용하여 손쉽게 덧말을 고치거나 지울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