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문서를 남이 보기는하지만 편집/인쇄할 수 없게하기내 문서를 남이 보기는하지만 편집/인쇄할 수 없게하기

Posted at 2006. 12. 29. 15:04 | Posted in 한글 강좌_팁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다른 사람에게도 알려 많은 사람이 쓰게 하고 싶을 때가 많이 생깁니다.  그래서 자신이 작성한 팁들을 모아 자료실이나 게시판에 등록을 하려고 하지만 이때 주저하게 되는게 저작권입니다.  애써 힘들게 올렸는데 남이 가져다가 조금만 편집하여 마치 자기가 올린 것인양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암호를 걸면 아무도 읽을 수 없으니 암호를 걸 수도 없고.

이럴 때 필요한 기능이 한글 패치 판에 추가되었습니다.
배포용 문서라는 기능인데 배포용 문서는 누구나 읽기는 가능하지만  인쇄하거나 복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파일]-[보내기]-[배포용 문서로..]를 실행하면 위 그림처럼 나타납니다.  암호를 지정하면  선택 저장에서 필요한 항목을 체크하고 저장을 하면 누구나 문서를 읽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문서를 수정할 수는 없습니다. 문서를 수정하려면 암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작성한 팁을 배포용 문서로 저장한 후 자료실에 올리면 자기가 올린 자료를 확실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선택 사항에 인쇄 제한과 복사 제한이 있는데 인쇄 제한을 하면 인쇄를 할 수 없고 복사 제한을 하면 복사 기능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인쇄 제한을 해제하면 인쇄가 가능하고,  복사 제한을 하면 편집 기능은 불가능하지만 내용은 복사할 수 있습니다.

남에게 공개하고 싶은 자료가 있지만 자기가 작성한 것을 확실하게 보증 받고 싶다면  배포용 문서 기능을 한번 사용해 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