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버전에서 작성한 문서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나요?"상위 버전에서 작성한 문서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나요?

Posted at 2006. 12. 29. 12:57 | Posted in 한글 주요 문답
한글 2002를 사용하고 있는데 문서를 불러오면 "상위 버전에서 작성한 문서입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문서를 불러왔는데 작업을 해도 괜찮은지요?
 
 
한글 2002가 나온 후 한글 2004, 한글 2005, 한글 2007 등 새로운 제품이 나왔습니다. 새로운 제품이 나오면서 몇가지 기능들이 추가되었는데 그 추가된 기능들이 이전 버전에서는 지원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오는 메시지입니다.
 
예를들어 세로 쓰기 기능은 이전 버전에서는 표 안에서만 되었지만 한글 2007에서는 표 안에서뿐만 아니라 일만 편집 상태에서도 가능합니다. 또  한글 2002에서는 메모 기능이 없는데 그 이후 버전에서는 메모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런 추가된 기능들은 이전 버전에서는 표시를 못해주기 때문에 문서를 불러왔을 때 이런 표시를 못해 주어 원본과 달라지기 때문에 경고 메시지를 뿌려주는 것입니다.
 
문서를 보는데 상위 버전에서만 있는 기능들은 원본과 다르게 표시되지만 그 외의 문서 내용은 동일하므로 아무 걱정없이 문서를 볼 수 있습니다.
 
단 저장할 경우 일부 기능들은 하위 버전에 맞게 변경되어 저장됩니다. 예를들어 한글 2007에서 표가 아닌 편집 상태의 내용을 세로 쓰기한 문서를 한글 2002에서 불러왔다면 세로 쓰기를 지원하지 않아 가로 쓰기 형태로 표시되는데 이 상태에서 저장하면 세로 쓰기가 가로 쓰기 형태로 변경되어 저장됩니다.
 
그리고 추가된 기능이 사용된 경우에만 위 메시지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상위 버전에서 작성한 문서는 모두 이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문서는 이런 세로 쓰기나 메모 등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원본 문서와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안심하고 쓰셔도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