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아이패드 한글 편집기에서 읽기 전용 상태로 문서 열기아이폰/아이패드 한글 편집기에서 읽기 전용 상태로 문서 열기

Posted at 2012. 5. 16. 09:20 | Posted in 모바일 한글

iOS 한글 편집기가 출시되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한글 문서를 불러와 편집하거나 새로 만들어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만들어진 문서는 한컴오피스 한글을 실행하여 열면 바로 편집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문서 편집을 주로하는 경우라면 바로 문서를 열어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지만 문서를 읽기 위한 용도로 쓴다면 바로 편집하는 상태가 되어 의도하지 않게 편집 상태가 되어 불편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문서를 그냥 보기만할 때에는 편집 상태가 아닌 읽기 전용 상태가 편리할 수 있습니다.  






그럼 문서를 읽기만 하는 용도로 쓰려면 어떻게하는게 좋을까요?


1. 한컴오피스 뷰어를 이용하는 방법

한컴오피스 뷰어는 무료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뷰어를 설치하여 보는 방법이 있지요.   이미 편집기를 구매한 상태에서 뷰어까지 설치하니 두 개의 프로그램이라 공간을 더 많이 차지하고 문서를 다운로드 받으면 각각의 다른 곳에 받아지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문서를 볼 용도로는 괜찮은 방법입니다.


2. iOS용 한컴오피스 한글 편집기에서 읽기 전용으로 열기


한글 편집기에서 읽기 전용으로 여는 방법이 있습니다.    iOS 기본적인 UI이지만 메뉴로는 한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 방법을 모르는  분이 많더군요. 


iOS에서는 짧게 누를 때와 길게 누를 때의 동작 방식이 다릅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있는 아이콘을 짧게 누르면 앱이 실행되고, 길게 누르고 있으면 앱을 삭제하거나 이동할 수 있는 편집 상태로 되는 것은 알고 계실 겁니다.  


iOS용 한컴오피스 한글 편집기도 마찬가지로 길게 누르기(long press)할 때 또 다른 기능이 동작합니다.  





내 문서에 여러 개의 문서들이 있는데 문서를 클릭하면 바로 편집 상태가 됩니다.

하지만 문서를 길게 누르면 위 그림처럼 여러가지 선택 옵션이 나타납니다. 


"읽기 전용으로 열기"를 선택하면 편집은 할 수 없고 읽기만 가능한 상태로 되어 굳이 한컴오피스 뷰어를 설치하지 않아도 뷰어처럼 읽기에 최적화된 상태로 열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