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 번호가 계속 이어져 나타나지 않고 갑자기 다른 번호가 나타나면쪽 번호가 계속 이어져 나타나지 않고 갑자기 다른 번호가 나타나면

Posted at 2010. 10. 20. 21:00 | Posted in 한글 주요 문답

문서 2개를 합치고 나니 쪽 번호가 이어지지 않고 중간에서 번호가 다시 시작합니다.
즉 쪽 번호가 1, 2, 3, 4, 5가 나온 후 6이 나와야하는데 1이 나타납니다.
쪽 번호를 이어서 나타나게 하려면 어떻게해야할까요?


한글에서는 쪽 번호를 중간에 임의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1쪽 다음에 10쪽이 나오게할 수 있고, 10쪽 다음에 다시 1쪽이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쪽-새 번호로 시작]로 시작을 하면 현재 쪽을 임의의 쪽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예컨데 현재 10쪽(커서가 있는 쪽)인데 새 번호로 시작으로 시작 번호를 1로하면 현재 쪽부터 다시 1쪽이 되고 그 다음 쪽은 2쪽이 되는 것이지요.

쪽 번호뿐만 아니라 그림이나 각주, 미주, 표, 수식, 그림 등의 번호도 커서 위치에서 새로 번호를 매길 수 있습니다.

문서를 합치고나서 그랬다면 2개의 문서 중 하나에서 새 번호로 시작으로 쪽 번호를 새로 시작한 것입니다.


새 번호에서 쪽 번호를 바꾸면 [새 쪽 번호]라는 조판 부호가 삽입됩니다.  코드로 삽입되기 때문에 일반 편집 상태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보기-조판 부호]를 켜면 아래 그림처럼 [새 쪽 번호] 조판 부호가 보입니다.

이 새 쪽 번호를 지우면 번호가 이어져서 나타납니다. 새 쪽 번호가 들어가 9쪽 다음에 1쪽이 나오는데 지우면 번호가 연결되어 10쪽이 되지요. 

지우는 방법은 [새 쪽 번호] 조판 부호를 찾아 지우면 됩니다.  새 쪽 번호 앞에서 <Del>을 누르거나 뒤에서 <Backsapce>를 누르면 됩니다.  [보기-조판 부호]를 이용하면 보이기 때문에 찾을 수 있습니다. [새 쪽 번호]가 여러 개인 경우 여러 개를 다 찾아야 합니다.


[편집-찾아가기]를 이용하여 새 쪽 번호를 찾으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새 쪽 번호가 여러 개라면 조판 부호 지우기를 이용하여 한꺼번에 지울수 있습니다.  [편집-조판 부호 지우기]에서 새 쪽 번호를 선택하고 [지우기]를 하면 문서의 모든 새 쪽 번호가 다 지워집니다.



쪽 번호뿐만 아니라 각주, 미주, 그림, 표 등도 한껀에 지울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