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용 한글 뷰어에서 메일로 온 한글 파일은 어떻게 봐야하나아이폰용 한글 뷰어에서 메일로 온 한글 파일은 어떻게 봐야하나

Posted at 2010. 5. 7. 10:49 | Posted in 한글 관련 자료
"아이폰에서 한글 문서를 볼 수 있는 한컴오피스 뷰어가 등록되었습니다."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아이폰에서 (아래아) 한글 문서를 볼 수 있게 되었는데  아이폰에서 한글 문서를 보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아이폰에 저장된 한글 문서
한컴오피스 뷰어 2010 아이폰 에디션을 실행하여 한글 문서를 불러오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중인 방법이지요?

2. 메일로 온 한글 문서는?
그런데 아이폰에 저장된 문서뿐만 아니라 메일로 온 한글 문서를 봐야할 때도 있습니다. 명색이 스마트폰인 아이폰으로는 메일을 주고 받는 일이 아주 흔하니까요?
그런데 아이폰에서 메일로 온 한글 파일을 열 수 없습니다.
그래서 i-Converter를 통해서 PDF 파일로 변환하여 PDF 파일을 보는 방식을 취해야 합니다.


3. 메일로 온 한글 파일은 왜 PDF로 변환하여야할까요?
그렇다면 궁금증이 생깁니다.  왜 한글 파일을 불러올 수 있는데 메일로 온 것은 PDF로 변환하여 볼 수 밖에 없는 것일까요? 

이것은 애플의 정책 때문입니다.  아이폰을 쓰면 윈도 OS를 쓸 때와 다른 제한 사항들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도 아이폰을 쓰면서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 하는 것들이 다수 있습니다.

한글에서 읽을 수 있는 폴더는 특정 폴더에 한정되어 있습니다.(Sub 포함) 다른 프로그래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프로그램에서 지정한 경로만 읽을 수 있죠.  프로그램이 읽을 수 있는 문서라도 다른 폴더에 있으면 읽지 못합니다.  읽으려면 지정한 폴더에 있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파일을 넣을 때에는 그 폴더에만 넣을 수 있습니다. 

메일에서 온 한글 파일을 읽을 수 없는 것은 애플의 보안 정책 때문입니다. 애플에서 인정한 파일 형식만 메일에서 클릭하여 열 수 있습니다.  한글 파일인 Hwp는 Apple에서 인정한 형식이 아니기 때문에 안됩니다. 그래서 한글 파일을 PDF로 변환하여야 합니다.

4. 그럼 메일로 온 한글 파일은 계속 PDF로 변환하여야 하나요?
파일을 i-Converter를 통해 PDF로 변환하여 보는 것은 메일을 주고, 서버에서 변환하고, 메일을 받는 과정을 거쳐야하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방법은 Apple에서 Hwp 파일을 인정해서 등록해야 합니다.  한글 어플에서가 아닌 OS 차원에서 해 주어야 합니다. 한컴과 애플이 협력하여 한글 파일을 OS가 인정하면 바로 읽을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문제가 OS 4.0으로 업그레이드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듯 합니다.  Apple에서 다른 파일 형식도 지원한다고 했기 때문이죠.  OS 4.0 베타가 나왔지만 아직 써보지 않았기 때문에 4.0 베타에서도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5. 네이버 N 드라이브에서도 한글 문서를 볼 수 있는데
네이버 N 드라이브에서도 한글 문서를 볼 수 있더군요.  서로 장단점이 있을 듯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한글 파일을 텍스트로 변환하여 보여 줍니다.  단순하게 텍스트 내용만 읽으면 된다면 네이버 N 드라이브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내용뿐만 아니라 그림이나 표, 글자 크기 등을 그대로 유지하는 원본 문서 형태로 봐야한다면 PDF로 변환한 형식을 보는게 좋습니다. PDF로 변환하면 원본과 거의 동일하거든요.  또  네이버의 경우 고어 등을 지원 못하죠.

메일로 온  한글 문서를  PDF로 변환하여 오면 원본과 차이를 거의 느낄 수 없습니다.  한글에서 작성한 문서를 PDF로 변환하여 보면 거의 원본과 동일한데 i-Converter를 통해 변환한 결과도 이와 같다고 보면 됩니다.

i-Converter로 변환하는 것은 i-Converter 서비스에 가입한 후 메일을 전달하면 되기 때문에 어려운 점은 없을 것입니다. 혹시 어렵다고 느끼시는 분이 계시면 설명글을 올릴까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