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2010의 새로운 기능 - 블로그로 올리기한글 2010의 새로운 기능 - 블로그로 올리기

Posted at 2009. 10. 16. 11:31 | Posted in 한글 추가 기능/한글 2010

한글 2010의 새롭게 바뀐 기능 중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은 블로그로 올리기 기능이다. (이 글은 한글의 블로그로 올리기 기능을 사용하여 작성한 글이다.)


블로그를 티스토리를 이용하다 텍스트큐브를 사용하고 있는데 티스토리나 텍스트큐브에서 글을 쓰는 것은 그리 편하지 않다. 특히나 firefox에서 글 쓰는 경우 비정상 종료되는 현상이 많아 쓴 글을 날린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 글을 입력하는 도중에 죽는 경우가 많은데 다른 분들은 이런 경험이 별로 안되는 걸로 보아 아마도 3벌식 자판을 쓰는 것과 연관이 있지 않나 싶다.


블로그로 글 올리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한글 2010이 처음은 아니다.  경쟁 제품인 MS 워드 2007에서도 지원하고 있고, 무료로 뿌리고 있는 Windows Live Writer에서도 제공을 한다.  두 제품 모두 개인적으로 티스토리나 텍스트 큐브의 에디터보다는 훨씬 사용하기 편하다는 느낌이다.


한글에서 글을 작성할 수 있게 됨으로써 글 작성하다 날려 버리는 일이 거의 없어지고, 그림을 첨부하거나 하기가 쉬워질 것이라 생각한다.  문서 작성기의 모든 기능을 다 이용할 수 있으므로 글 쓰기도 훨씬 쉬어진다.



1. 블로그 글쓰기 위한 계정 등록하기


블로그 글을 쓰기 위해서는 먼저 계정을 등록해야 한다.  도구 메뉴를 누르면 도구 메뉴에 맞는 열림 상자가 나타나는데 계정 선택에서 블로그 계정 관리를 실행하면 된다.


그림 1) 블로그 계정 관리


그러면 다음과 같이 계정 등록하기 창이 뜬다.


이글루스, 네이버 네이버 통, Windows Live 스페이스 등 많이 쓰는 블로그 주소들이 나타난다.


그림 2) 계정 등록하기 - 자주 쓰는 블로그 목록 표시


그림 3)  네이버 계정에 등록하기


네이버와 같이 자주 사용하는 블로그의 경우 선택하면 사용자 ID와 암호를 입력하고 [설정]을 누르면 되기 때문에 등록이 아주 쉽다.  자동 접속을 체크하면 나중에 글을 올릴 때 ID와 비밀번호를 묻지 않고 접속하여 글을 올리고, 해제하면 ID와 비밀번호를 묻는다.


안타깝게도 내가 쓰는 텍스트큐브와 티스토리는 목록을 제공을 하지 않는다.


1.1 티스토리나 텍스트큐브 등록하기

목록을 제공하지 않는다고해서 티스토리나 텍스트큐브를 등록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MS 워드처럼 수동으로 지정하면 된다.


API에서 MetaWeblog API를 선택한다.  한글에서는 MetaWeblog API를 지원하기 때문에 MetaWeblog API를 지원하는 블로그는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가) 블로그에서 BlogAPI 설정하기

티스토리나 텍스트큐브를 바로 등록해 주지 못하는 것은 블로그 소유주가 직접 블로그 셋팅을 하여야만 하기 때문인 듯하다.

텍스트큐브의 경우

- 블로그 소유자가 자기 블로그의 관리자로 로그인한 후

- 환경 설정에 들어가면 글쓰기에서 “BlogAPI를 사용합니다.”를 체크해야한다.

- BlogAPI 주소와 Login ID, 패스워드를 잘 기억한다.


나) 계정 등록 설정하기

API에 Blog API 주소를 적고 사용자 ID에 Login ID, 사용자 암호에 패스워드에서 지정한 암호를 입력하면 된다.





이 것으로 계정 등록은 모두 끝났다.  티스토리도 동일한 방법으로 하면 된다.


다) 계정 등록된 화면

계정 등록하면 계정 목록에 추가가 된다. 여러 개를 등록할 수 있으며 기본 값으로 설정된 것은 앞에 체크 표시가 되어 있다.


2. 블로그로 올리기

블로그로 글 올리는 것 역시 간단하다. [도구]의 [블로그로 올리기-블로그로 올리기]를 하면 올라간다.



3. 블로그로 몇가지 올리기

그림 4) 한글에서 효과를 준 그림

표 1) 한글의 표

한글의 표

한글의 표

한글의 표

한글의 표

한글의 표

한글의 표

한글의 표

한글의 표

한글의 표






이상 간단하게 살펴 보았다.

글은 물론 잘 올라가고, 그림이나 표, 글상자도 아무 문제 없이 잘 올라간다. 그림에 효과를 주었는데 효과가 적용되지 않고 원본 그대로 나타나고, 사이즈가 그대로다. 사이즈가 그대로이면 높은 해상도이기 때문에 깨끗하게 나오지만 대신 트래픽 부담이 걸린다는 단점이 생기는데 줄여서 올려주면 어떨까한다.  표는 그대로 올라갔고 글상자는 HTML에서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그림으로 올라가 잘 표시를 해 준다.

 

블로그에 글을 자주 올린다면 블로그로 올리기가 꽤 유용할 듯 하다.

 

블로그로 글을 올릴 때 원본 사진으로 올라간다. 조정해 주어 크기를 줄여 주면 어떨까하고, 그림에 효과가 유지된다면 더 좋아질 듯 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