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아 한글 어디서 만들었나?(버전별 개발 장소와 위치)아래아 한글 어디서 만들었나?(버전별 개발 장소와 위치)

Posted at 2008. 1. 22. 17:33 | Posted in 한글 관련 자료

한글을 어디에서 만들었는지 궁금하지 않나요?  이걸 다른 분(hwp.co.kr 운영자)이 먼저 정리를 해두었군요. 내용을 올린다고 허락을 받고 그 내용에서 약간 보충하였습니다. 

정리한 때가 2004년인데 한글과컴퓨터는 지금도 광진구의 테크노마트에서 한글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한글뿐만 아니라 넥셀, 슬라이드, 리눅스 등도 함께 개발을 하고 있지요.

개발 일지가 2.1부터 나와있고  그 이전 종로와 성내동에서 활동에 대해서 내용이 소개되어 있지 않은데 찾아보니 몇가지 자료가 더 나오는군요.

박순백 박사님의 드림위즈/한컴탐방의 글에 잠시 언급이 되어 있네요.
박순백 박사님은 한컴에서 홍보이사로 활동하신 후 드림위즈에서 부사장을 하고 있습니다.

한컴은 조그맣지만 사옥을 하나 가지고 있다. 신대방동 주택가에 위치한 4층 건물이다. 시작은 종로의 한글문화원에서 했고, 그 다음 성내동의 전 공안과 자리에서 회사의 기틀을 잡았다. 그 후 거기서 조금 떨어진 LG 25 편의점이 있는 건물로 잠시 옮겼는데, 그 때까지는 사옥이 없어서 여러 번 서러운 일을 당했다고 한다.

그래서 아래아 한글 2.0을 만들었을 때까지 모은 돈을 좀 들여서 신대방동에 땅을 샀는데, 투자한 돈이 시원찮아서 좋은 자리를 못 잡고 주택가에 건물을 지었던 것이다. 주택가에 4층 건물을 짓는다고 주민들이 나서서 반대를 하는 바람에 그 걸 무마하느라 정신적으로 물적으로 피해도 많았던 모양이다.

고객지원 실장으로 있던 곽동수씨의 글에서도 성내동에 관한 내용이 나오네요.
아마 이 때가 성내동에서 신대방으로 옮긴 때인가 봅니다.  92년 10월까지는 적어도 성내동에 있지 않았나 싶네요.

하여간 엄청난 사건이었죠. 그렇게 입사한게 92년 10월이었습니다. 목표는 두가지. 최고의 고객지원센터를 만드는 것과 이를 외부에 알려 인정받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말도 안되는 목표였을 수 있습니다. 왜냐구요? 당시에는 전화통에 불이 날 정도로 많은 전화가 오는데... 받는 사람은 고작 하루에 50여통을 받을 수 있었을 뿐이었으니까요.

그렇지만... 제가 누굽니까?! (이거 어째 좀 불안하죠 :) 원래 쇼를 좋아하는터라 고객지원센터 설립 홍보 역시 쇼 형식으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성내동에 있던 고객지원부를 신대방동으로 옮기고 난 후 당시로서는 보기 힘들었던 행사를 열기로 한거죠. 용산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그때가 대략 5월(아님 6월) 14일 경으로 기억되는데요, 한참 마감할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많이들 모여주셨지요. 그래서 간단하게 설명을 한 후에 밖에 대기중이던 관광버스 2대에 나누어 타고 고객지원센터로 이동을 했습니다. 만약 약도를 주고 찾아오십시오.. 라고 했으면 효과는 반감되었을 겁니다.


다음은 hwp.co.kr에 있던 내용입니다.
=-=-=-=-=-=-=-=-=-=-=-=-=-=-=-=-=-=-=-=-=-=-=-=-=-=-=-=-=-=-=-=-=-=-=-=-=-=-=-=-=-=-=-=-=

아래아 한글을 개발하고 있는 곳은 (주)한글과컴퓨터 S/W 개발 연구소(개발실)입니다. 그렇다면 그 연구소는 과연 어디에 있을까요? 물론 대한민국의 서울 안에 있습니다.

여기서는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각 제품별 개발 장소를 정리했으며, 이 글은 다른 곳에 인용하지 않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쉽게도 초기에 한글과컴퓨터의 사무실이 있었던 종로구 와룡동과 강동구 성내동 등에 대한 자료는 확인이 어렵습니다.

[아래아 한글의 버전별 개발 장소 및 회사의 위치]

- 도스용 한글 2.1/한글 2.5, 윈도우용 한글 3.0(1995년 여름 이전)
동작구 신대방동,
주택가 언덕(모자원 고개)에 있는 5층짜리 한글과컴퓨터 연구소 건물에서 개발

- 도스용 한글 3.0, 윈도우용 한글 3.0b, 한글 96, 한글 97, 한글 815 특별판, 한글 97 기능강화판(1995년 ~ 1999년)
영등포구 당산동,
16층짜리 유리 건물인 제일빌딩에서 개발(국회의사당 건너편)

- 한글 워디안, 한글 2002, 한글 2002 SE(1999년 여름 ~ 2003년 5월)
강남구 삼성동, 논현동, 가락동 등,
2004년 현재 화진화장품 건물(초기에 드림위즈가 입주해 있던 곳) 및 2003년에 매각한 논현동 사옥(뉴월드호텔 근처), 가락동(LG마트 근처) 등에서 개발

- 한글 2004(2003년 6월부터)
광진구 구의동,
2호선 강변역에 있는 테크노마트, 한글 2004 및 아래아 한글의 차기 버전, 한컴 오피스 등을 개발하고 있음

//